중국 인민은행 기준금리 인하, 은행은 '울상' 부동산은 '미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3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중앙은행 인민은행 기준금리 인하, 은행업계 20% 정기예금 금리 인상으로 '대응'

  • 중국 인민은행 기준금리 인하, 부동산 시장에는 활기 줄 것, 하우스 푸어 부담도 경감

중국 중앙은행 인민은행 기준금리 인하, 부동산에는 호재 은행에는 단기적으로 '악영향'[사진= 중국신문사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최근 중국 경기 둔화에 제동을 걸기 위한 '기준금리 인하' 카드를 꺼내들면서 은행업계와 부동산 시장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인민은행이 21일 다음 날을 시작으로 1년 만기 대출금리는 0.4% 포인트, 1년 만기 예금금리는 0.25% 포인트씩 내려 각각 5.6%, 2.75%로 하향조정하겠다고 돌연 '파격 선언'을 하면서 국내외 시장이 출렁이고 있다. 

특히 최근 내리막길을 걸어왔던 중국 부동산 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양청완바오(羊城晩報)가 23일 보도했다. 앞서 중앙은행이 주택구입 대출 기준을 완화한 데다 금리까지 인하되면서 대출을 통한 '주택 구입'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미 막대한 '주택대출'로 허덕이고 있는 소위 '하우스 푸어'들의 대출금 상환부담도 크게 경감될 것으로 예상됐다. 대출금리가 0.4% 포인트 인하되면 100만 위안을 30년 기한으로 대출한 채무자의 월 부담액이 무려 261.4위안 가까이 경감된다는 것. HSBC은행의 경우 20년 만기 100만 위안 대출 금리가 과거 6.55%일 때 월 상환금은 6353.6위안이었지만 대출금리 하향조정 후 상환액은 6092.3위안까지 줄어든다.

이는 주요 경제주체인 '가계' 소비에 활력을 불어넣음은 물론 부동산 시장 투자 증가의 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록 지난10월에도 중국 대부분 주요 도시의 신규주택 가격은 하락했지만 일부 도시에서 거래량이 늘어나는 등 구매제한령 및 대출기준 완화 등 부양책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어 기준금리 인하가 이 같은 회복세에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게 시장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그러나 이번 금리인하 조치로 상당규모의 '돈' 이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은행업계는 '고객유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예정이다. 이번에 중앙은행이 금리인하 선포와 함께 예금금리 적용 상한을 기준금리의 1.1배에서 1.2배로 확대한 것이 은행업계의 예금금리 전쟁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고 시엔다이콰이바오(現代快報)는 분석했다.

예금금리가 낮아지면서 은행에 묶여 있던 상당규모의 돈이 시장에 풀릴 것으로 예상되자 중앙은행의 금리인하 조치 발표와 동시에 난징(南京)은행, 쑤저우(蘇州)은행, 닝보(寧波)은행 등 8개 은행이 정기예금 금리의 20% 인상이라는 '강수'로 맞대응에 나선 상황이다.

중앙은행의 예금 금리 상한 확대는 중국 금리 자유화 실현에 필요한 중요한 한 수인 데다 움츠렸던 경기가 살아난다면 은행업계에도 이는 '호재'이지만 단기적으로는 은행 간의 총성 없는 치열한 전쟁을 예고해 업계에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