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포항지역 곳곳에서 집회, 시민들 ‘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3 02: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일만신항 항운노조, 타워크레인 점거·집회에 가족 동참

  • 포항 군공항이전 추진위원회, 해군 6전단장 면담 요구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 포항지역 곳곳에서 집회가 열려 시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지난 21일 오후 1시 영일만신항 입구에서 영일만신항 항운노조원과 가족 등 150여명이 일자리를 나눠달라며 30여 분간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최주호 기자]


포항 영일만신항 항운노조는 노조원들이 타워크레인을 점거해 고공농성에 들어간 가운데 지난 21일 영일만신항 입구에서 노조원과 가족 등 150여 명이 참가한 집회를 열었다.

이날 오후 1시부터 시작된 집회는 30여 분간 침묵시위를 벌이던 노조원들이 폴리스라인을 설치한 체 정문 봉쇄에 대비하던 경찰과 대치하다 영일만신항 본관 건물 진입을 시도했으나 경찰의 저지로 실패했다.

노조원들은 하역권을 총괄하고 있는 영일만신항(주) 대표이사와의 면담을 요구하며 진입을 시도했고, 경찰은 3개 중대 병력 300여명을 투입시켜 이를 저지했다. 양측 간에 격렬한 몸싸움은 없었지만 진입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작은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영일만신항 노조원들은 "대법원이 영일만신항 노조에 영일만신항의 하역권을 인정하는 판결을 내렸는데도 노동부와 기본 항만하역을 맡고 있는 경북항운노조에서 노무 공급권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영일만신항에서 하역작업을 하고 있는 경북항운노조는 자신들의 사업장인 포항신항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극단적인 행동도 불사하겠다"며, "이번 사태의 모든 책임은 그동안 방관적으로 대처해 온 포항시, 해양항만청, 영일만신항, 경북항운노조 등이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항시 남구 동해면 주민들로 구성된 포항 군공항이전 추진위원회 회원 200여명이 지난 21일 오후 1시부터 남구 청림동 해병대 북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해군 6전단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최주호 기자]


포항시 남구 동해면 주민들로 구성된 포항 군공항이전 추진위원회 회원 200여명은 같은 날 오후 1시부터 남구 청림동 해병대 북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동해면에 포스코 지원금 100억 원을 투자하라고 촉구하면서 해군 6전단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포항 군공항이전 추진위원회는 "포항공항의 소음과 고도제한으로 지역 주민들은 수십 년간 큰 피해를 보고 있지만 보상은 전혀 없었다"며, "군공항 확장계획이 수정되면서 남게 되는 포스코 지원금 100억 원을 지역민에게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항공항은 당초 포항제철소 신제강공장의 고도제한 문제를 풀기 위해 국무총리실이 중재에 나선 끝에 기존 2133m의 활주로를 378m 연장키로 했다.

하지만 활주로 연장으로 생활터전을 잃게 된 동해면 주민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혀 결국 군과 포항시, 포스코는 활주로 높이를 4m 높여 고도제한 문제를 풀기로 지난 8월 최종 합의했다.

이에 따라 원인자부담 원칙을 적용해 포스코는 1000억 원을 지원키로 했으며,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주민들은 활주로 확장 대신 높이를 높일 경우 공사비가 900억 원 이하로 100억 원 이상이 남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포항 군공항이전 추진위원회는 포스코 지원금을 공항입구 공원화 사업과 실내체육관 건립, 장학기금 조성에 사용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박장해 포항 군공항이전 추진위 공동위원장은 "군공항 확장계획에 따른 포스코의 남은 지원금 100억 원 가량은 지난 수십 년간 소음피해 등에 시달렸던 동해면 주민들에게 반드시 돌아와야 한다"며, "포항시와 해군, 포스코는 동해면 주민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지원금을 사용해 달라"고 촉구했다.

덧붙여 "이 같은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활주로 재포장 공사를 저지하고, 군공항이전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