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검찰, 북한 유학생 잠적 사건 조사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2 1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YTN 방송화면 캡처]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프랑스 파리에서 유학하던 북한 대학생이 강제 북송 과정에서 탈출한 사건과 관련해 현지 프랑스 검찰도 조사에 착수했다.

현지 일간지 르몽드는 21일(현지시간) '파리에서 북한 학생 피랍'이라는 제목의 인터넷판 기사를 통해 "북한 유학생 한 씨가 이달 초 파리에서 아시아인들에게 납치를 당했다"면서 "북한 비밀요원들이 개입했을 것으로 보이나 확인되지는 않았다"고 보도했다.

르몽드는 이어 "북한으로 강제 송환 당하던 한 씨가 파리 공항으로 가던 중 달아나는데 성공했다"면서 "한 씨가 아직 도주 중인지, 아니면 다시 잡혔는지, 프랑스나 한국 당국에 몸을 피했는지 한국 언론들이 궁금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른 일간지 르파리지앵도 이날 '파리에서 북한 학생의 이상한 실종'이라는 제목의 기사로 한 씨 사건을 소개하며 "3년 전부터 파리에서 공부하는 북한 학생을 북한 당국이 납치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고 밝혔다.

주간지 렉스프레스도 "라빌레트 건축학교에서 공부하는 북한 학생이 2주 전에 사라졌다"면서 파리 검찰은 이를 '우려스러운 실종' 사건으로 보고 조사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AFP 통신 또한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파리 검찰이 북한 학생 잠적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한 씨 행방이 오리무중인 점을 들어 이미 북한으로 강제 송환됐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 고위층이었던 한 씨 아버지는 '장성택 잔재 청산' 일환으로 숙청당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한 씨도 이달 초 북한 호송조에 붙잡혀 공항으로 끌려가다 송환되면 처형될 위험을 느끼고 탈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