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가제 시행 첫날 "이상하네~온라인 매출 더 늘었어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2 10: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보문고등 인터넷 서점 판매 30% 올라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의아하네요." 교보문고 진영균 브랜드리팀 대리는 “업계에서도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라고 했다.

 신간 구간 모두  총 15% 이내로만 할인율을 적용해야 하는 도서정가제가 전면 시행된 21일 서점계는 예상과 달리 어리둥절해했다.  오히려 책 구매가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인터넷 서점 책 주문은 오히려 늘어났다는 것. 

 교보문고 인터넷 매장에서는 권수 기준으로 10.1%, 금액 기준으로 30%의 상승을 보이며 신장세가 두드러졌다. 예스 24역시 마찬가지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11월 셋째주 금요일)에 비해 33% 이상 판매량이 늘었고 도서정가제 시행의 영향이 미치지 않았던 지난달 셋째주 금요일에 비해서도 37% 이상 늘었다.

 왜 이런현상이 벌어진걸까. 도서정가제때문에 주문폭주등 이상열풍으로 그동안 책을 사지 않았던 사람들도 책을 사게되는 일시적 현상일 것이라는 의견이다. 서점 관계자들은 “독서 인구 중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던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찾아든 효과와 함께 전날 홈페이지가 마비돼 구매하지 못했던 이용자들의 주문이 이어졌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앞서 온라인서점들의 할인 판촉 등 영향으로 전날까지 할인도서 구매량이 급증하고, 주요 온라인서점 홈페이지가 접속 폭주로 일제히 다운되는 등 혼선이 적지 않았다.

 한편, 이날 재정가 도서(출간 18개월이 넘은 도서 중 정가를 낮춰 파는 책) 2000종도 온·오프라인 서점으로 쏟아져 나왔다.

 애초 재정가 신청 도서 2천993종 가운데 85%가 초등학생 대상 아동도서이며, 어학 및 실용서가 그 뒤를 이었다. 재정가 도서는 진흥원 홈페이지(www.kpipa.or.kr/reprice)에서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