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기고] 판데믹 단계 들어선 후강퉁 바이러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3 0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오온수 현대증권 글로벌자산전략팀장

후강퉁 바이러스가 상륙했다. 우리 증권업계가 중국 상하이와 홍콩 증시 간 교차매매를 허용하는 후강퉁을 시행(17일)하기 전부터 일찌감치 마케팅에 열을 올린 덕에 관심이 뜨거웠다. 무엇보다 성장둔화와 저금리로 마땅한 투자처를 찾기가 어려워진 점이 주효했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중국 증시는 매력적인 투자처로 보일 수 있다. 예전 같으면 중국 증시에 쉽게 접근할 수가 없었다. 소수 외국 금융사만 적격기관투자자 자격을 얻어 주식을 거래했다.

현재는 상하이와 홍콩 증시에 속한 568개 종목에 투자할 수 있다. 중국 내국인만 거래하던 상하이거래소(SSE) A증시 주요종목(SSE380ㆍSSE180지수)이 여기에 해당한다. 홍콩거래소(HKEX) H증시(상하이 동시상장)에 속한 종목도 마찬가지다. 외국인은 상하이 A증시에서 총액 기준 3000억 위안까지 보유할 수 있다. 하루 매매한도는 130억 위안이다.

중국 당국은 한결 유연해진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당국은 5월 '신국 9조'로 불리는 '자본시장 발전을 위한 의견서'를 통해 증시 개방에 대한 로드맵을 내놓았다. 채권ㆍ사모시장 육성 및 증권ㆍ선물 서비스 경쟁력 강화가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여기에 금리 자유화를 통해 외국인 접근성도 개선한다. 중국 자본시장이 실물경제를 뒷받침하는 단계로 올라서려고 하는 것이다.

수급 면에서 호재도 기다리고 있다. 중국 증시가 올해는 글로벌 펀드시장 벤치마크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지수에 들어가는 데 실패했지만, 내년에는 편입 가능성이 높다. 중국이 시장개방에 꾸준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다. 처음에는 유동주식 가운데 5% 수준만 편입되겠지만, 시장개방 속도에 따라 이 비율도 높아질 것이다. MSCI 편입은 분명 호재다.

직접투자 외에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위험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펀드나 랩으로 간접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다. 물론 기대수익률이 높다면 후강퉁을 이용한 직접투자도 기회가 될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