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TV] 사망판정 60대 남성 신병인수 거부 “‘부활’한 사연 영상으로 보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1 09: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을 클릭하면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아주경제 정순영 기자 =사망판정 60대 남성 신병인수 거부 “‘부활’한 사연 영상으로 보니?”…사망판정 60대 남성 신병인수 거부 “‘부활’한 사연 영상으로 보니?”

사망 판정을 받은 60대 남성이 영안실에 안치되기 직전 되살아났지만 가족들이 신병인수를 거부했다.

지난 18일 오후 1시께 부산 사하구 한 주택의 방안에서 사망판정을 받았던 이 60대 남성이 쓰러져 있는 것을 이웃이 발견해 119구조대에 신고했지만 기적적으로 소생됐고 가족들은 신병인수를 거부한 상태다.

당시 출동한 119 구조대는 A씨의 상태가 심각하게 좋지 않아 구급차로 이송하는 도중에 A씨에게 심폐소생술을 시도했다.

10여분 만에 응급실에 도착한 A씨는 수십 분간 심폐소생술을 받았지만 의식을 회복하지 못했고, 당직의사는 오후 1시 41분경 사망판정을 내리고 A씨를 영안실로 옮기도록 했다.

이에 검안의와 검시관을 대동한 경찰은 영안실로 변 씨를 옮겼다. 하지만 냉동고에 시신을 넣기 전 경찰이 마지막으로 변 씨를 확인하다가 깜짝 놀랐다.

목젖과 눈이 조금 움직이고 미약하게나마 숨을 쉬고 있는 사실을 발견한 것. 변 씨는 응급실로 재차 옮겨져 치료를 받았고 맥박과 혈압이 서서히 회복됐다.

이후 A씨는 기적적으로 맥박과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왔지만 의식은 없는 상태다.

병원 측은 “응급실에 도착하기 전 이미 DOA(Dead On Arrival·도착 시 이미 사망) 상태였고, 15분 이상 심정지 상태였던 만큼 사망 판정을 내린 건 의학적으로 당연한 조치였다”며 “다시 숨을 쉰 건 기적적인 일로 봐야 하지 병원 과실은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같은 기적적인 회생에도 불구하고 A씨의 가족들은 "부양의 의무가 없다"며 신병인수를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A씨는 부산의료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애초 A씨를 봤을 때 피부색이 검게 변해있는 등 사망한 것으로 보였다"며 "검시 과정에서 제대로 살피지 않고 사망 처리했다면 큰 일이 날 뻔했다"고 밝혔다.

이에 경찰은 A씨에게 사망판정을 내린 응급실 의사 B씨를 상대로 과실이 없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