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리커창 '타오바오촌' 방문 "농촌 전자상거래가 신 성장동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0 10: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저장성 이우 인근 '칭옌류촌' 인구 1500명 시골마을. 연매출 7000억원 '농촌 부자마을' 성장

19일 리커창 중국 총리가 저장성 이우 인근의 '타오바오촌 제1호' 칭옌류촌을 방문해 현지 인터넷쇼핑몰 창업업체를 방문하고 있다. [사진=시나웨이보]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전 세계 상인들이 찾으며 세계 최대 잡화 도매시장이라 불리는 중국 저장(浙江)성 이우(義烏)시 인근의 한 작은 시골 마을.  28만㎡ 면적에 인구 1486명이 살고 있는 이 마을은 다른 여느 중국의 전형적인 농촌 마을의 모습과는 확연히 다르다. 마치 거대한 야외 물류배송센터 같다. 도로 곳곳에 짐을 실은 거대한 화물트럭이 지나가고 주민들은 정부가 깔아준 와이파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인터넷에 접속한다.

이곳은 ‘타오바오촌(村) 제1호’ 라 불리는 칭옌류(靑岩劉)촌이다. 중국 내 전자상거래 붐이 서서히 불기 시작한 2008년 무렵 마을 사람들이 하나 둘씩 알리바바 B2B 플랫폼 타오바오몰에 온라인상점을 개설한 것을 시작으로 점점 그 숫자가 늘어나면서 붙여졌다. 알리바바로 먹고사는 동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곳엔 2800개 온라인쇼핑몰이 성행하고 있어 연간 국내외로 배달하는 택배물량만 400만점에 달한다. 이 마을이 올해 온라인쇼핑몰로 벌어들일 매출은 40억 위안(약 7200억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19일 바로 이곳 칭옌류촌을 방문해 농촌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등 20일 보도에 따르면 리커창 총리는 저장성 이날 칭옌류촌을 방문해 이곳의 온라인쇼핑몰 점주, 상품공급업체, 택배업체 사업자들을 만나 노고를 치하했다

리커창 총리는  “온라인쇼핑몰은 실물경제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향후 시장개척 가능성도 무궁무진하다"며 "이곳이 바로 인터넷쇼핑 마을 제1호”라고 높이 평가했다. 리 총리는 특히 "전자상거래는 농촌 주민들에게도 창업 비즈니스 기회를 줌으로써 도·농간 소득 격차를 줄이는데도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리커창 총리의 타오바오촌 방문은 경제성장 동력을 내수로 바꾸는 방향으로 경제모델을 구조조정하고 있는 중국이  현재 경기둔화에 직면한 가운데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소비를 내수를 부양하는 중요한 동력으로 키울 것이라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뉴리(牛犁)  국가정보센터 경제예측부 거시경제연구실 주임은 “정부가 전자상거래에 집중하는 것은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아니다”며 “인터넷 소비가 중국 경제성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지난 수십년간 중국 고도성장을 견인해 온 제조업 등 전통 산업들이 생산과잉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지금 중국 정부가 자연스럽게 전자상거래 초점을 맞출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여기에 농촌 지역의 전자상거래 발전은 지역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기 때문. 

판젠핑(範劍平) 국가정보센터 수석 이코노미스트도 “특히 전자상거래 발전은 시장과 기업에 더 큰 권한을 이양하려는 중국 경제개혁의 취지에도 부합한다"며 "특히 민간기업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중국 농촌 전자상거래 발전을 지원하는 대표 기업은 바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다. 

알리바바는 앞서 10월 3~5년래 100억 위안을 투자해 수 천 개의 현(縣)과 수만개의 촌(村)급 농촌지역에 1000개의 운영센터와 10만개의 서비스센터를 구축해 농촌지역으로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농촌 전자상거래 시장을 활성화 시키고, 농촌 주민의 창업 기회를 마련해주는 동시에 현재 중국내 20개에 달하는 칭옌류촌같은  '타오바오 촌'을 전국적으로 확대시키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알리바바 연구원이 발표한 '농촌 전자상거래 소비보고서'에 따르면 전국의 농촌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올해 1800억 위안(약 31조7700억원)에 달하고, 2016년에는 4600억 위안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