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골드버그 장치…골든버그 통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12 15: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문식 정치부 기자]

아주경제 조문식 기자 = 작동원리는 복잡하고 거창하지만 실제 하는 일은 매우 단순한 기계를 골드버그 장치(Goldberg machine)라고 칭한다. 이는 미국의 만화가 루브 골드버그(Rube Goldberg)가 고안한 연쇄 반응에 기반을 둔 기계장치로 효율성보다는 재미와 기발함을 전면에 내세운다.

그냥 손을 뻗어 음료를 따르면 될 것을 복잡한 연계 장치를 이용해 전개하는 것은 어찌 보면 말도 안 되는 바보짓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세상을 너무도 복잡하게 살아가는 인간에 대한 풍자이기도 하다.

이처럼 세상을 살다 보면 단순한 일이 매우 거창하게 확대되는 사례를 접할 수 있다. 정치권에서는 단순한 이슈를 확대 포장하는 경향도 나타난다. ‘누가 어떻다’는 일상에 대한 언급에서부터 마주하고 언급하기 불편한 ‘폭로’까지 벌어진다. 특히 스마트폰 등 통신환경의 발전은 ‘말의 전달’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

이제는 골드버그가 고안한 장치에 비춰 골든버그 통신(Golden-Bug News)을 생각하자. 귀중한 시간을 들여 뒤에서 타인을 험담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 그럼에도 출처가 불분명한 문서들은 지금도 나오고 있고, 누군가는 이를 정치적 행위에 이용하기도 한다. 또 의도적인 여야 정쟁 속 도구로 전락하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다.

그 일에 포함된 피해자는 소중한 시간을 들여 그 원인을 설명하려 하지만, 결과적으로 한번 퍼진 말은 쉽게 수정하기 어렵다는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또 이를 정리하는 수단 역시 다시 말로 돌고 도는 아이러니를 안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 속에 선 기자는 공식적인 펜을 들기보다는 가십거리로 받아들이는 성향도 보인다.

통신의 발전 속도만큼이나 말의 전파도 빨라지고 있다. 그 도구 역시 다양화되는 추세다.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이 같은 현상 속에서 우리는 적절한 판단 잣대를 세우고 있는지 한 번 돌아보자. 작은 재미도 좋지만, 황금처럼 귀한 시간에 프로그램 속 버그(Bug)처럼 문제를 일으키는 것의 원인일 수 있는 가십성 통신(New)의 작성에 앞서 기자윤리를 먼저 생각할 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