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동성은 지금>중국식품기업, 한국 통해 세계시장 노린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옌타이설명회 특집(4)]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09 16: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Made in Korea’로 품질 경쟁력 확보

  • 외국인 투자기업에 제공하는 혜택에 관심 커

  • 중국 옌타이시정부 적극적인 협력 의지 밝혀

5일 중국 산동성 옌타이시에서 개최한 국가식품클러스터 투자설명회에서 지원센터 양효정 대리가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소개하고 있다.[사진=황복화 기자]


아주경제 산동성 특파원 최고봉 기자=”한국은 현재 전세계 많은 나라들과 FTA가 체결되어 있어서 중국기업들이 동북아 생산기지를 한국에 두고 세계시장을 노려볼 만 하다”

5일 중국 산동성 옌타이(연태)시 봉황산 호텔에서 개최한 국가식품클러스터 투자설명회에 참석한 옌타이(연태)시정부 관계자는 이 같이 말하며 “생산 거점이 한국에 있어 중국 기업이 생산한 제품들이 ‘made in Korea’가 된다면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세계시장에 보다 빠르게 안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국가식품클러스터 투자유치단(단장 최영기 농림축산식품부 사무관)은 옌타이(연태)시인민대외우호협회, 옌타이(연태)시경제공업화위원회, 농업국, 축산국, 임업국, 상무국, 식품공업협회 등 시정부 관계자들과 옌타이(연태)시 식품기업 관계자 60여명에게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소개하며 투자를 제안했다.

투자설명회에서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 양효정 대리는 특히 외국인투자기업들이 진출할 경우 제공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소개하며 참석한 많은 식품기업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날 설명회에는 장위그룹(연매출액 약 2조원) 등 옌타이시의 많은 선도기업들과 옌타이시의 식품, 공업, 경제, 투자를 담당하는 시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해 국가식품클러스터와 실질적인 교류를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옌타이식품공업협회는 행사 전 2주간 옌타이시 식품기업들에게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소개해 관심기업의 신청을 받아 이날 행사에 참석시켰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옌타이시정부 관계자는 “몇 년 전 중국은 주로 투자유치를 하는 나라였지만 지금은 중국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면서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식품기업들에게 좀 더 소개하고 적합한 기업들을 찾아 원하는 기업들의 국가식품클러스터 투자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정확한 업무 추진을 위해서 산업시찰단이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직접 방문해야 할 것”이라며, “빠른 시일 안에 좀 더 구체적인 의견을 나누자”고 제안했다.

행사에 참석한 또 다른 옌타이시정부 관계자는 “국가식품클러스터는 한국 중앙정부에서 추진하는 동북아 최고의 식품클러스터로 중국 식품기업들에게 큰 기회이자 새로운 출발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현했다.

옌타이시는 중국 3대 식품산업 도시 중 하나로 식품산업을 중점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산동성 식품산업 생산, 수출의 20~25%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국가식품클러스터 투자유치단은 4일부터 8일까지 산동성 옌타이시와 칭다오시를 방문해 시정부 관계자 및 식품기업들을 만나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소개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