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범 문체부차관 "도서정가제 이후 담합 엄중 감시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05 14: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공도서관 구매부담 증가 우려, 위반과태료 건당 적용 2년간 공공도서관 구입비 292억원 반영

[김희범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도서정가제 관련 언론간담회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업계의 가격담합 등 공정거래 질서를 깨는 행위가 있는지 지방자치단체의 단속과 부처 차원의 점검반 편성 등을 통해 엄중 감시하겠다"

5일 김희범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오는 21일 전면 도입하는 '도서정가제' 시행과 관련해 강력한 힙장을 보였다.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김 차관은 "출판시장에선 창작자와 출판사, 서점 등 유통업자, 소비자 등 네 행위자 모두가 소중하며, 개정 도서정가제는 이들 모두가 만족할 최적의 조합이라고 판단했다"며 "전체 시장의 파이를 키우려는 노력이 중요하며 시행 이후에도 보완할 점이 없는지, 정가제 취지가 제대로 반영되고 있는지 면밀히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오는 21일부터 기존 신간 도서 위주로 적용돼온 도서정가제를 출간 18개월 이후 구간을 포함해 원칙적으로 모든 도서류로 확대 적용하고 할인폭도 총 15% 이내로 규제한다.

이와 관련해 출판업계의 시행령 보완 요구가 일고 소비자 사이에 도서 가격 인상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게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문체부는 6일 차관회의에 오르는 시행령 안에 ▲ 신간 기증도서를 중고간행물에서 제외 ▲ 간행물 판매자 범위에 판매 중개자(오픈마켓) 명시 등 요구사항들을 반영했으며, 정가제 위반시 과태료를 100만원에서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6개월 후 추가 시행령 개정에 반영키로 했다. 과태료는 위반 건수마다 적용해 단속의 실효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또 도서정가제 도입에 따라 공공도서관 구매 부담 증가에 대한 우려 불식 차원에서 올해 150억원, 내년 142억원 등 총 292억원의 예산을 우수도서 구매사업에 집중 반영한다.

출판업계는 오는 12일 업계 자율의 도서정가협의회 구성, 재조정가 자율 규제 등 도서정가제 조기 정착을 위한 협약사항들을 조율해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