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총리 "전작권환수 국회 비준 대상 아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03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 대정부 질문서 "북한 야욕 못가질때까지 전작권 환수 보류해야"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 정홍원 국무총리는 3일 전시 작전통제권 환수 시기 연기와 관련해 북한의 비대칭 전력에서 열세인 우리군이 상응하는 조건을 갖출때까지 전작권 환수를 보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국회 비준동의 대상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국방 당국간 약정이라며 선을 그엇다.

정홍원 총리는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북에서 감히 야욕을 못 갖도록 하는 모든 조건을 갖추는 게 우리가 할 일이고, 비대칭 전력에서 열세인 우리는 그 조건을 갖출 때까지는 전작권(환수)을 보류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어서 "북한의 핵무기가 고도화하고 있고 근래 들어 미사일 실험이 계속되고 있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정홍원 국무총리 대국민담화[유대길 기자 dbeorf123@]


정홍원 총리는 전작권 환수 연기를 결정할 때 국무회의 심의를 거쳤어야 한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전작권 전환 얘기가 처음 나올 때에도 국무회의 심의를 거치지 않았고, 지금은 전작권의 형태 변환이므로 심의 대상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엇다.

또 국회 비준동의 대상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전작권 전환 결정 시에도 국회 동의를 받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고, 국방 당국 간·기관 간 약정이라고 생각하므로 국회 비준 (동의) 대상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정홍원 총리는 '대북 전단 살포가 남북 관계 개선에 도움되느냐'는 새정치민주연합 심재권 의원의 질문에 대해 "도움이 될 리는 없다"면서도 "여러 가지 법을 검토해도 (전단 살포를) 직접 규제할 방법은 없다"고 답했다.

한편, 한민구 국방장관은 국내 배치된 대공 미사일 방어시스템인 '패트리엇 3(PAC 3)'에 대해 "방어 능력이 제한된다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제) 도입 계획을 검토한 바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