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탐사선 라디 무덤,충돌순간까지 의무수행..추락속도6116km/h..약3m크레이터 생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01 15: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달 탐사선 라디 무덤[사진 출처: 미국 항공우주국 홈페이지]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달 탐사선 라디 무덤 사진이 공개됐다. 지난해 9월 발사된 달 탐사선 LADEE(Lunar Atmosphere and Dust Environment Explorer, 라디)가 올 4월 18일 달에 추락하는 모습이 공개된 것이다.

31일(현지시간)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미 항공우주국 나사(NASA)는 최근 “달 정찰 궤도탐사선(LRO)이 라디의 충돌 흔적을 포착했다”며 달 탐사선 라디 무덤 사진을 공개했다.

달 탐사선 라디 무덤에 대해 라디는 달 대기권에 존재하는 다양한 물질들을 수집하고 분석한 데이터를 지구로 보내는 임무를 수행했다.

달 탐사선 라디 무덤은 달 서쪽 가장자리에 있는 크레이터 '선드맨 V'(Sundman V) 인근에 위치해 있다. 추락 충격으로 이 지역에는 약 3m 정도 되는 크레이터가 생겼다.

달 탐사선 라디 무덤 크기는 비교적 작다. 그것은 라디의 크기가 세탁기 만하고 추락 속도가 6116 km/h로 소행성에 비해 느렸기 때문이다.

라디 프로젝트 매니저 버틀러 하인 박사는 달 탐사선 라디 무덤에 대해 “LRO가 라디의 무덤을 찾아 너무 기쁘다. 공개된 사진은 라디의 추락 전 후를 합성해 만든 이미지”라며 “그 동안 라디는 달 대기층의 화학 성분과 먼지 입자를 분석한 자료를 수십만 건 보냈다. 달과 충돌해 운명을 다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자신의 임무를 수행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