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군 부패 몸통' 쉬차이허우, 뇌물수수 혐의 인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9 14: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쉬차이허우 전 중앙군사위원회 부주석. [사진 = 중국신문망]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중국 ‘군부 실세’에서 ‘군 부패의 몸통’으로 추락한 쉬차이허우(徐才厚·71) 전 중앙군사위원회 부주석이 뇌물 수수 혐의를 인정했다.

28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인민해방군 검찰은 이날 쉬 전 부주석이 뇌물 수수 혐의를 인정했다며 그에 대한 조사를 끝내고 기소 절차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쉬 전 주석은 군사 법정에 설 가능성이 커졌다.

군 검찰 당국은 “그가 다른 사람의 승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신의 지위를 이용, 직접 또는 가족들을 통해 거액의 뇌물을 받아왔으며 받은 뇌물 규모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이어 쉬 부주석을 군사법원에 기소할 방침이며 비리에 연루된 가족과 측근 등에 대해서도 법에 따라 철저히 처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쉬 전 부주석은 지난 6월 부패 혐의로 공산당 당적을 박탈당한 데 이어 이번에 중앙군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군적과 상장(上將·대장격) 계급까지 박탈된 것으로 전해졌다.

쉬 전 부주석은 후진타오(胡錦濤) 전 주석 집권기인 2004년부터 시진핑(習近平) 체제 출범 직전인 2012년 말까지 중앙군사위 부주석을 지낸 인물로, 중국 군부의 실세나 다름없는 지위를 누려왔다.

특히, 비리혐의로 사법처리가 임박한 저우융캉(周永康) 전 정치국 상무위원 겸 중앙정법위원회 서기와 함께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의 정치적 기반인 상하이방(上海幇)의 핵심 세력으로도 알려져 있다.

군 검찰은 쉬 전 부주석이 지난해 2월 방광암 확진 판정을 받고 치료 중이라는 점을 고려해 인도주의적 정신을 발휘하되, 법에 따라 엄격하게 사안을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중국 현지 언론은 이번 쉬 전 부주석의 사법처리에 따라 저우융캉의 사법처리도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