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만 본다는 위메프, 채용 페이지 딴소리로 지원자 ‘우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9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원자 ‘우롱’ 논란을 낳고 있는 위메프의 채용 페이지 화면]

 

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혁신 채용을 선언한 위메프가 정착 채용 과정에서는 상반된 정보를 요구해 논란을 낳고 있다. 기업 이미지 제고와 인재 확보를 위한 이율배반적인 태도로 지원자를 우롱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29일 위메프측에 따르면 이번 신입MD 2기 공채 경쟁률은 400:1을 넘어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 실시된 1기 경쟁률 250:1에 비해 크게 높아진 수치다.

이런 기록적인 경쟁률은 위메프가 공언한 이른바 ‘3無 정책’ 덕분이다. 위메프는 지난 16일 2기 공채를 시작하며 연령과 학력, 성별을 파괴하는 혁신적인 채용 정책을 밝혔다. 최근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위메프의 성과와 어우러지며 이번 2기 공채는 취업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집중시켰다.

하지만 위메프는 연령과 학력, 성별 파괴를 선언한 ‘3無 정책’이 무색하게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채용 페이지에서는 해당 내용을 모두 기입하도록해 논란을 낳고 있다.

지난 27일 마감된 위메프 2기 공채는 본인 확인을 위해 생년월일과 성별을 반드시 기입해야 한다. 이 부분은 필수사항으로 기입하지 않을 경우 지원 자체가 불가능하다.

특히 연령과 성별 기입을 개인 인증을 위한 불가피한 절차로 이해하더라도 학력란을 별도 페이지로 구성, 고등학교부터 전문대학-대학교-대학원(석사)-대학원(박사)까지 상세하게 기록하도록 한 것은 위메프가 공언한 ‘3無 정책’에 크게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위메프 채용 페이지 학력기입 화면, 학력 파괴 채용을 선언한 위메프는 이처럼 고등학교에서 대학교, 대학원 등 지원자의 학력을 상세히 기입하도록 해 혼란을 안겼다]


이에 대해 위메프측은 학력 기입이 필수 사항이 아니기에 크게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절대적 약자인 지원자가 필수 사항이 아니라는 이유로 기업에서 공식적으로 요구하는 정보를 외면하기는 어렵다는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여기에 학력 파괴 채용을 선언한 타 기업들의 상당수가 해당 기입란을 아예 삭제한데 비해 위메프는 3번째 채용 카테고리의 상당 부분을 학력 기입에 할애하고 있다. 필수 사항이 아니라는 해명만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실제로 최근 학력 파괴 채용을 진행한 A 기업 관계자는 “자사 채용 페이지에서 학력 기입란을 삭제 또는 블라인드 처리하는 건 기술적으로 대단히 쉽게 간단하다”며 “지원자들의 불필요한 오해를 막기 위해 관련 시스템을 수정하고 채용 공고를 진행한바 있다”고 밝혔다.

지원자가 기입한 학력이 담당자에게 고스란히 전달된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위메프측은 지원자의 학력은 말 그대로 ‘참고’ 사항일 뿐이라고 밝혔지만 특정 정보가 블라인드 처리되지 않고 담당자에게 전달될 경우 인사 과정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위메프 채용 페이지 자기소개서 항목 화면, 위메프는 기재된 학력은 단순 참고 사항이며 대신 심화된 자기소개서 질문으로 합격자를 선별할 방침이라고 밝혔지만 해당 질문 내용은 일반적인 채용 질의와 크게 다르지 않다]


게다가 위메프의 2기 공채 채용은 서류 전형-개인 PT- 실무 면접- 심층 면접 등 최소 4단계 이상을 거치기 때문에 블라인드 처리되지 않은 학력이 어느 과정에서 심사에 영향을 미칠지는 그 누구도 알 수 없다. 위메프는 향후 2기 채용이 마무리 되더라도 직원들의 정보 보호를 위해 학력별 채용 비율을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실상 자사가 공언한 ‘3無 정책’의 이행 여부를 외부에서는 전혀 확인할 수 없는 시스템만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위메프가 무리하게 ‘혁신 채용’을 대대적으로 홍보한 것은 기업 이미지 제고와 더 많은 인재 확보를 위한 무리수라는 지적이다. 취업불황으로 고통받는 지원자들에게 또 다른 상처를 안기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위메프 관계자는 “3無 정책은 위메프 채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덕분에 2기 경쟁률이 400:1로 크게 높아졌다”며 “학력 기재란은 현재로서는 필수 사항이 아니기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며 향후 불필요한 오해가 커질 경우 삭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