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한국인 최초 세계자동차협회 수장, 김용근 회장은 누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9 10: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용근 세계자동차협회·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사진=KAMA]


아주경제 박재홍 기자 =1956년 전남 고흥 출생인 김용근 세계자동차협회장은 행정고시(23회)를 통해 관가에 입문한 관료 출신이다. 순천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김 회장은 1980년 행정고시 합격 이후 총무처사무관으로 시작해 해운항만청과 상공부사무관 등을 거쳤다.

이후 1992년 3년간 OECD 파견을 마치고 통상산업부 통상무역실 국제기업담당관을 맡으면서 본격적인 정책 전문가의 길로 들어선다.

그 후에 산업자원부에서 산업정책국장과 지역산업균형발전기획관, 산업정책관 등에 이어 차관보인 산업정책본부장까지 지내며 정책 전문가로서 이력을 쌓았다.

김 회장은 산업자원부에서 나와 한국산업기술재단 이사장과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원장 등을 역임하고 지난 2013년 10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에 취임해 지금까지 오고 있다.

지난 23일 서울에서 열린 세계자동차협회(OICA) 총회에서 전임인 프랑스자동차협회(CCFA) 패트릭 블랭 회장에 이어 선임된 세계자동차협회장은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과 겸임으로 수행하게되며 임기는 2년이다.

김 회장이 세계자동차협회장에 선임된 것은 한국인으로는 처음이자 아시아인으로는 지난 1991년 일본인에 이어 두 번째다.

OICA는 1919년 설립돼, 세계38개 자동차단체가 회원으로 가입한 국제단체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중국, 러시아 등 8개국이 상임이사국이다. 회원가입국에는 조건이 없지만 상임이사국은 연간 생산대수 100만대가 넘는 자국 완성차 기업 1개 이상이 회원으로 있는 자동차단체여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