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건설·인프라시장 잡아라…통일시대 준비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6 11: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상기 이미지는 기사의 내용과 무관합니다.[이미지=아이클릭아트]

아주경제 장기영 기자 = 건설‧인프라 분야에서도 통일시대에 대비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고 인프라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북한이 높은 잠재력을 갖춘 블루오션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26일 국토교통부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최근 통일준비위원회를 발족한 정부 차원의 대비 태세 가동에 따라 북한의 건설‧개발제도와 개발계획 현황을 연구하기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

현재 북한 국토의 실태는 인공위성 영상자료를 토대로 한 분석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국토개발 관련 제도의 운영 실태는 탈북자의 증언이나 북한의 보도자료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기 떄문이다.

국토부는 북한의 인프라 개발 수요와 국토‧건설 분야 제도, 이질적 건설용어 등을 정리해 남북협력과 관련된 정책 수립에 반영할 방침이다.

남북관계가 개선돼 경제협력사업의 일환으로 건설‧개발사업이 활발해질 때에 대비해 정부와 민간기업의 기초정보로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건설업계 차원의 대비도 본격화되면서 대한건설협회는 지난 4월 통일위원회의 첫 회의를 개최했다.

통일위는 대북사업 실적이 있는 건설업체와 대기업을 주축으로 인프라 조성에 특화된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도로공사 등 공기업이 참여한다. 국토연구원, 교통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KDI) 등 국책연구기관도 동참한다.

통일위는 통일 준비 과정에서 건설업계가 추진해야 할 단기 및 중‧장기과제를 발굴해 정부에 건의하는 건설업계의 창구 역할을 하게 된다.

성장이 한계에 봉착한 국내 건설업계는 대북사업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통일시대가 본격화되면 도로, 철도, 항만, 교량 등 각종 인프라 건설과 주택 보급을 위해 할 일이 많다는 것이 건설업계의 판단이다.

통일위는 현재 북한 건설인력 교육과 중국, 러시아와의 합작‧협력을 통한 대북사업 발굴을 검토 중이다. 다음 달에는 당장 북한과 추진할 수 있는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통일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 밖에 개성공단 조성을 비롯한 각종 개발협력 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많은 LH도 자체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

LH는 가까운 미래에 실행할 수 있는 북한과의 개발협력 과제를 찾고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동북아시대 북한 개발협력 세미나’를 지난 달 개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