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최주섭 포장재재활용공제조합 이사장, 그는 누구인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6 14: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최주섭 포장재재활용공제조합 이사장]

아주경제 이규하 기자 =최주섭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이사장은 2003년부터 도입된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에 따라 제품과 포장재의 제조·수입·판매 사업자의 포장재 재활용 의무를 대행하는 조합 업무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공제조합에서 하는 일은 크게 △재활용의무생산자의 회수·재활용의무 대행 및 분담금 징수 △포장재 재질 구조개선 평가제도 운영 △재활용 의무이행 인증 사업 △유통지원센터 등 관련 기관과의 공동 홍보사업 추진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최 이사장은 서울대 농과대학 농학과 학사와 서울대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를 수료하고 태국 아세아과학원 환경공학과 이학석사를 마쳤다.

그는 제 11회 기술고등고시(농림직)를 합격해 환경청 산업폐기물과장, 토양관리과장, 생활폐기물과장 등 역임하면서 환경분야에 정통한 전문가다.

지난 1992년 보건·노동·환경팀장인 통일국민당 정책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을 역임했으며 현대경제사회연구원 환경연구팀장, 한국발포스티렌재활용협회 부회장을 거친 바 있다.

이 외에도 폐기물자원순환학회 자문위원, 한국전과정평가학회 고문, 아시아스티로폼생산자협의회(AMEPS) 이사, 녹색상품구매네트워크(KGPN) 이사, 환경교육협회 이사, 환경보전협회 이사, 환경유해성보건과학회 부회장, 중앙환경정책위원회 자원순환분과위원, 평창동계올림픽 환경위원회 위원에 위촉돼 있다.

한편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은 2013년 12월 기존의 페트·플라스틱·캔·발포수지·유리병·종이팩 협회가 통합돼 만들어진 공익법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