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통상학회 '중국 및 신흥국의 부상과 신글로벌통상체계' 추계 정책포럼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4 21: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왼쪽부터)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 곽영길 아주경제신문 대표, 최대원 한국국제통상학회 회장.[]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한국국제통상학회(최대원 회장) 주최로 24일 서울 삼성동 무역협회에서 ‘중국 및 신흥국의 부상과 신글로벌 통상체제’라는 주제로 열린 추계정책포럼에서 우리나라 각계 각층 통상 교섭 전문가들이 모여 우리나라가 어떻게 글로벌 통상체계 변화 속에서 대처해야 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우태희 통상교섭실장은 축사에서 “중국·인도로 대표되는 신흥국들이 커져가는 경제력을 바탕으로 국제적 발언권을 강화하고 있다”며 “신흥국과 선진국간 갈등으로 도하라운드가 지지부진하는 등 세계무역기구(WTO)가 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 경제 주요국들은 별도로 양자간 혹은 지역간 협정 등을 추진 중이며, 자유무역이 경제발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우리나라도 자국 산업의 실리를 극대화 하기 위해 이 같은 행렬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태희 실장은 “특히 우리나라가 미국 유럽연합(EU)에 이어 또 하나의 거대 경제권과 맺는 'FTA의 완결판'으로 한·중 FTA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중국이라는 거대시장을 선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정부 차원에서도 교섭 통상이 우리나라 경제를 살리는 마중물이 되도록 노력함과 동시에 한국국제통상학회 포럼과 같은 전문가 그룹과도 적극적으로 소통해 국익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포럼을 후원한 아주경제신문 곽영길 대표도 “이제 '아시아 네 마리용 시대'는 갔고 태평양에서 미국과 맞먹는 대룡인 중국의 시대가 왔지만 우리 정부나 기업은 아직 근시안적 시각으로 대처하는 등 부족한 부분이 있다”며 “이번 포럼은 정부나 기업에 부족한 부분을 전문가들이 사색하고 고민할 수 있는 사색 대리인의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곽영길 대표는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글로벌 정세 변화로 인해 통상 문제는 이제 단순한 통상의 영역을 넘어서 정치 외교 군사까지 미묘하게 얽혀있는 복잡한 문제가 됐다"며 "이 자리를 통해 전문가들이 문제 해법을 끌어내고 이를 정치권이나 재계에 전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국제통상학회 최대원 회장도 “WTO 출범 이후 18년, WTO 전신인 일반관세교역협정(GATT) 시절을 포함하면 지난 20여년 세월 동안 WTO는 많은 성과를 쌓았지만 전 세계 경제판도가 달라지고 있는 오늘날 기존의 WTO 위주 통상체계를 제고할 여유가 필요하다”며 “글로벌 경제구도 판도 변화에서 한국은 더 이상 수동적인 자세에서 머물 것이 아니라 체제를 먼저 선점해서 주도적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뜻에서 이번 포럼의 장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4시간 넘게 진행된 포럼의 제1세션에는 ‘중국의 부상과 신 글로벌 통상체제’를, 제2세션에서는 ‘브릭스 및 신흥국 부상과 신 글로벌 통상체제’를 점검해보고 제3세션에서는 ‘한국의 대응방안’과 관련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이 자리에는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 곽영길 아주경제대표 회장, 최대원 한국 국제통상학회 회장이 참석하고 부산대 김기홍 교수, 강계두 남서울대 교수, 고종환 부경대 교수, 곽노성 동국대 교수 등 민·관 통상 전문가 30여명이 주제발표와 함께 심도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