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국정감사] 안행위 "자유총연맹=비리총연맹 인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4 17: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재식 공무원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이날 안행위는 공무원연금 개혁 방향을 비롯해 한국자유총연맹 지도부의 일련의 비리 문제에 대해 강도높게 추궁했다. [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24일 국정감사에서는 한국자유총연맹 지도부의 각종 비위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자유총연맹 간부들의 국고보조금 횡령, 자회사를 통한 부당급여 수령 및 낙하산 인사 등 최근 몇년간 임원진의 줄사퇴 등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새정치민주연합 진선미 의원은 "한국자유총연맹의 부·회장은 무보수 명예직인데도 전임 회장들은 출자회사인 한전개발사업으로부터 업무추진비 등의 명목으로 연 1억7000만원씩을 받아갔다"면서 "국회의원보다 더 많이 받는 셈"이라고 질타했다.

같은 당 임수경 의원도 "최근 4년간 한국자유총연맹 회장이 급여 및 업무추진비 명목으로 받은 활동비가 7억2000만원을 넘었고, 여기에 한전산업개발이 지급한 활동비와 자문료가 4억3000만원 이상"이라며 과도한 연봉 문제를 지적했다.

임 의원은 "이는 일반 단체장이 아닌 공기업 기관장급의 연봉"이라면서 "보조금 지원과 세금 감면 등 정부에서 각종 혜택을 받으면서 이처럼 고액의 연봉까지 챙기는 단체를 과연 '국민운동단체'로 보는 게 온당한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회장들이 연달아 횡령, 배임, 비리, 인사청탁, 금품수수 등으로 구속돼 비리 백화점을 연상케 한다"며 "비리총연맹인지, 한국자유총연맹인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유대운 의원도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한다고 앞장서는 단체가 직위를 이용해 부당한 돈을 비상식적인 관행을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보탰다.

이같은 질타에도 자유총연맹 윤상현 회장 직무대행의 고압적인 답변 태도가 야당 의원들의 목소리를 한층 높이게 했다.

야당 의원들의 잇따른 추궁에 윤 회장은 답변하는 과정에서 설전을 벌이는 것 마냥 고성 섞인 언행을 계속 했고, 이에 여당 의원들조차 눈살을 찌푸렸다.

오전 질의를 마칠 즈음 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자유총연맹은 그동안 아주 잘못된 관행들이 많았고, 지금은 고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잘못된 관행, 자회사에 대한 관리부실은 결국 연맹이 떠안아야 하는 부분"이라면서 "회장은 오후에는 답변을 좀 대들듯이 하지 말고 차분하게 하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