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KB국민카드에 가맹점 계약 종료 통보…'최후 통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3 15: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카드 복합할부 수수료율 조정 협상 교착

  • - 현대차 "국민카드의 지속적인 협상 회피에 불가피하게 계약 종료 통보”

[사진=현대차]


아주경제 윤태구 기자 = 현대차가 KB국민카드(이하 국민카드)에 계약 종료를 통보했다. 현대차는 '신용카드 가맹점 계약기간 만료에 따른 갱신 거절' 공문을 23일 국민카드에 발송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두 달 동안 카드 복합할부 수수료 재협상 요청을 했지만 국민카드가 사실상 협상을 회피해왔다”며 “계약기간을 한달 유예해 협상을 하자는 요청에도 답변이 없어 불가피하게 계약 종료를 통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가맹점 계약 만료 전에 갱신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 계약이 자동적으로 연장돼 연간 수백억원의 손실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현대차는 "남은 계약 기간 동안 양측이 협상에 노력을 기울여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한다면 계약이 지속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8월 말 국민카드를 방문해 카드 복합할부에 대해 별도 수수료율을 적용하자고 요청, 국민카드와 2개월간 협상을 위해 노력해 왔다. 현재 일반 카드거래와 카드 복합할부는 동일하게 1.85%의 가맹점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국민카드 이외 신용카드사 카드 수수료율은 1.9%)

현대차는 자금조달비용과 대손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카드 복합할부가 일반 카드 거래와 같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것이 비합리적이라며, 카드사가 실제로 부담하는 비용인 적격비용에 맞춰 수수료율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민카드측에 수용할 수 있는 적정 수수료율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해달라고 요구했지만, 국민카드측은 지속적으로 검토해보겠다는 의견만 되풀이하며 실질적 협상에 나서지 않아 사실상 협의를 거절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협상이 계속 교착되자 현대차는 9월 말 국민카드사에 가맹점 계약 기간 만료 시점을 10월 말에서 11월 말로 1개월 유예해 달라고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가맹점 계약 종료'라는 최후의 결과를 피하고, 보다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원만한 합의에 이르기 위해서라는 설명이다.

또 그동안 협상에 소극적이었던 국민카드를 협상 테이블로 끌어 내기 위해 해당 공문에 "협의가 결렬될 경우에는 신용카드 가맹점 계약 갱신을 거절할 수 있다"는 내용도 삽입했다고 밝혔다.

이에 국민카드는 수수료율 인하를 수용할 수 없다고 회신하고 가맹점 계약기간 연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어 협상을 재차 촉구하는 현대차의 2차 공문에는 "수수료 인하 가능성에 관해 심도있게 검토하겠다"는 원론만 밝히고 협상에 나서지 않은 상황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국민카드는 계약 기간 연장 요청에 대해 계약 만료가 일주일 남짓 남은 현재까지 공식입장을 전달하지 않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솔직히 이번 협상을 통해 카드 수수료율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할 수 있을 줄 알았다”며 “계약 만료일까지 남은 기간 동안 양측이 납득할만한 결론을 도출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