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북한, 일방주장 그만두고 남북합의 존중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3 13: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정부가 23일 북한에 대해 도발적 행동을 정당화 하는 일방적 주장을 그만두고 남북합의를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전날 우리측에 '군사적 충돌을 막기 위한 조치'를 요구한 것에 대해 "정부는 남북 간의 모든 문제는 대화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다"며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을 계기로 남북이 합의한 사항을 존중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요구한 '군사적 충돌을 막기 위한 조치'의 성격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북측이 어제 성명에서 NLL(북방한계선), MDL(군사분계선), 대북전단을 다 언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구체적으로 어떤 사건을 북한이 지칭하는지는 따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생각"이라고 답했다.

그는 북한이 제한을 요구하는 대북전단 살포 문제에 대해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또 비행금지 구역인 휴전선 일대에서 대북전단을 풍선에 달아 날리는 행위가 항공법에 저촉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에 대해 "국토부 등과 협의한 결과 대북전단 살포용 대형 풍선은 항공법 적용 대상이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며 "대북전단 살포용 풍선은 지상 통제 장치가 없다는 사유 등으로 인해 항공법 적용 대상인 초경량 비행 장치에 해당 되지 않는다는 것이 협의 결과"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