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선 현대중공업 상무 보직은 ‘기획·재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2 15: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기선 현대중공업 상무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지난 16일 그룹 정기임원인사에서 상무로 승진한 정몽준 현대중공업 대주주인 정몽준 전 의원의 장남 정기선 현대중공업 상무가 기획·재무 업무를 담당한다.

현대중공업은 그룹 조직개편에 따른 임원 배치 결과, 정 상무는 기획실 소속으로 기획과 재무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고 22일 밝혔다.

기획실은 타 그룹에서 종합 기획실, 회장비서실 등 다양한 명칭으로 존재하고 있는 기획조정실과 유사한 성격으로, 최고경영자(CEO)의 직속 부서다. 각종 정책과 계획의 수립·종합 및 조정 예산의 편성, 집행 조정 부내 행정관리업무의 총괄·조정 부내 조직진단과 평가를 통한 조직과 정원의 관리 규제개혁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는 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인원 축소와 기능 통합 등의 재정비 끝에 새로 꾸려진 현대중공업 기획실은 기획팀, 재무팀, 인사팀, 커뮤니케이션팀, 윤리경영팀, 준법경영팀, 자산운영팀 등 7개 팀으로 구성됐으며, 현대중공업의 체질 개선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획 및 조정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기획실장은 오는 31일 주주총회를 거쳐 대표이사에 선임될 예정인 권오갑 사장이 맡고 있다.

2009년 현대중공업에 잠시 입사한 뒤 유학과 보스턴컨설팅그룹 근무 등을 거친 뒤 지난해 6월 재입사한 정 상무의 경영수업은 이제부터 본격화 될 전망이다. 보직을 맡은 이후에도 정 상무는 울산 본사에 남아 회사 경영의 핵심 업무 가운데 하나인 기획과 재무 업무를 통해 전략과 전술, 자금 운용 현황을 익히는 한편, 조선소에 근무하는 임직원들과의 스킨십을 확대하는 등 내실을 다질 것으로 알려졌다.

선박 영업 등 회사의 대외 업무를 맡는 얼굴마담 역할은 전무 이상 승진한 이후가 될 전망이다. 선주·발주처와의 오랜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수주산업인 조선·플랜트 산업의 역사상 철저한 사전 준비 없이 이들 고객들과 만나는 것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대중공업은 전 의원이 회장에서 물러난 1989년 이후 25년 동안 오너가 임원 없이 철저한 전문 경영인 체제로 운영돼 왔기 때문에, 이들이 닦아놓은 유·무형 자산을 정 상무가 얼마나 빨리 습득할 수 있는 지도 관건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정 상무는 본격적으로 실적을 직접 챙김으로써 CEO 등극을 위한 최종 능력을 검증받는 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계에서는 정 상무가 CEO에 등극할 때까지 필요한 기간이 얼마나 될지 섣불리 단정을 짓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나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과처럼 오랜 기간이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는 데에는 공감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