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주력산업, 내년 더 어려워···경제성장률 3.5%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2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내년 세계경제는 완만한 성장세로 회복되겠으나 국내 주력산업은 부진을 벗어나지 못한채 올해보다 상황이 더 안 좋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의 내년도 경제성장률은 올해(3.1% 전망)보다 약간 높은 3.5%를 제시했다.

전경련은 22일 오후 2시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2015년 경제·산업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박찬호 전경련 전무는 개회사에서 내수 침체와 저물가 상황을 우려하면서, 중국과 유로존의 경기 둔화, 미국의 조기금리 인상 가능성, 엔저 등 대외 불확실성으로 인한 기업경영 활동의 어려움을 지적했다.

박 전무는 “우리경제가 처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규제개혁을 통한 경제체질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기업들은 경제·산업 환경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이일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은 2015년 세계경제는 미국경제의 회복이 성장을 주도해 2014년(3.1% 예상)보다 다소 높은 3.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른 달러화 강세, 유럽 실물경기의 미약한 회복세, 일본 아베노믹스의 불투명한 파급효과, 중국의 내수성장 약화 등 위협요인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올해 경제성장률(7.4% 예상)보다 낮은 7.2%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정은보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우리경제는 민간소비 및 투자 위축, 저물가 등으로 경기회복의 모멘텀이 미약하며, 세계경제 회복 지연으로 그간 버팀목이던 수출도 견고하지 못하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내수 활성화, 청년·여성 일자리 창출, 민생 안정 등 주요 정책과제를 집중 점검하여 성과과제를 확대하고, 소비·투자·자산시장 활성화 등 추가 내수보완대책을 신속히 추진하여 경기회복 모멘텀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내년도 국내 주력산업의 업황은 전반적으로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전자·자동차·철강·조선 산업의 업황은 올해보다 악화될 것으로 보이며, 석유화학·건설 산업은 기대요인과 위협요인이 상존하면서 뚜렷한 회복세를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었다.

전자 산업은 스마트폰 시장 성장률이 2014년 36%에서 2015년 17%로 크게 둔화(가트너, 키움증권)되는 가운데, 스마트폰 이후 성장을 주도할 전략품목이 없다는 것이 업황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됐다. 특히, 발광다이오드(LED)·초고화질(UHD) TV·테블릿 PC 등 주요 제품에서 가격경쟁력과 개선된 품질을 갖춘 중국 제품의 맹추격으로 힘든 환경을 맞이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자동차 산업은 미·유럽연합(EU)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자동차 수요부진, 주요 자동차사간 경쟁심화, 엔화약세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 및 일본 업체의 공격적 프로모션 등으로 업황 악화가 예상되었다.

철강 산업은 내년도 세계 철강 소비증가율 전망치가 하향 조정되는 가운데, 국내 전방산업 회복 지연으로 업황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조선 산업은 글로벌 저성장 기조로 상선 발주량이 전년도 대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엔화약세에 따른 일본 선가 경쟁력 회복 역시 국내 조선 산업의 부정적 요인으로 지적되었다.

석유화학 산업은 생산원료인 원유 및 납사(naphtha) 가격의 하락과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등 제품가격의 강세로 양호한 업황시황이 예상되나, 2012~2014년 중 중국의 석유화학 과잉 설비에 따른 재고부담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건설 산업은 수도권 신규 분양가 상승 및 미분양 감소에 따라 주택부문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나, 토목 부문은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축소로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