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노 증후군이란, 손가락이나 발가락 갑자기 저리고 통증 있다면 '의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1 1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레이노 증후군이란[사진=해당 기사와는 무관함]
아주경제 최승현 기자 = 레이노 증후군이란 무엇일까?

레이노 증후군이란 한랭이나 심리적 변화에 의해 손가락이나 발가락 혈관이 연축(순간적인 자극으로 혈관이 오그라들었다가 다시 제 모습으로 이완되는 것)이 촉발되고 허혈 발작으로 피부 색조가 창백, 청색증, 발적의 변화를 보이면서 통증, 손발 저림 등의 감각 변화가 동반되는 현상을 말한다.

원인은 기저질환의 유무에 따라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일차성 또는 특발성 레이노 현상은 특별한 원인이나 기저질환이 없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고, 이차성 레이노 현상은 기저질환이나 유발 원인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 증후군을 앓는 환자들에게서는 손가락이나 발가락 혈관이 발작적으로 수축하고, 피가 잘 흐르지 않아 피부가 창백해지며 곧 청색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혈관 수축은 자극이 시작된 지 약 10분에서 15분가량 지속된 후 풀린다고 알려졌다. 그러면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색깔은 정상으로 돌아오고, 붉어지면서 얼룩덜룩해진다고.

옷을 따뜻하게 입고 장갑과 양말을 착용하여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외부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금연하면 레이노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 또 레이노 현상을 유발할 수 있는 베타 차단제 등의 약물은 피하는 게 좋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레이노 증후군이란, 무섭다", "레이노 증후군이란, 희귀병인가?", "레이노 증후군이란, 갑자기 저런 증상이 나타나는 건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