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당 대표가 실수로 개헌 언급했다 생각안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1 16: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와대 '김무성 개헌론'에 불편한 기류 표출…"공무원연금개혁안 반드시 연내 처리돼야" 쐐기

[사진=아주경제]



아주경제 주진 기자 = 청와대가 최근 뜨거운 감자로 불거진 ‘김무성발 개헌론’과 ‘공무원연금개혁안’ 등 현안에 대해 적극 대응하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1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김무성발 개헌론'에 대해 "저희는 당 대표 되시는 분이 실수로 언급했다고는 생각을 안한다"라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이 고위관계자는 "김무성 대표께서 중국에서 가서 기자질문에 대답을 하셨고, 그게 계속 보도가 되자 내 불찰이었다고 말씀하셨다"고 지적하면서 "기자가 노트북을 펴놓고 말하는 것을 받아치는데 그런 상황 속에서 개헌관련 언급을 한 것은 기사화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말씀하신것 아니냐, 그렇게 생각하는 게 정상이 아닌가"라며 반문했다.

이러한 언급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제기한 개헌 불가피론에 대한 청와대의 불편한 기류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무성발 ' 개헌론이 실언이 아니며 여론 탐색 등을 위해 다분히 계산된 발언이라고 지적한 것이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 16일 중국 방문시 "정기국회가 후 개헌논의의 봇물이 터질 것"이라고 말했다가 하루 만인 17일 "제 불찰이었다"며 물러선 바 있다.

이 관계자는 김 대표의 `개헌 불찰' 발언이 청와대의 압력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청와대에서 항의하거나 압력을 가해서 김 대표가 물러선 것처럼 비쳐지는 부분이 있었고, 일부 언론과 야당에선 청와대가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과 주장도 하는데 저희들은 황당하다"고 해명했다.

그는 "잘 아시다시피 (박 대통령은) 이탈리아 순방 중이었고, 그런 만큼 (개헌 발언을) 알 수가 없었고, 일정상 그것을 챙길 수 있는 상황도 아니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가가 장기적으로 보다 나은 상태로 가려면 무엇을 해야 하느냐. 그것이 과연 개헌 얘기냐"고 반문한 뒤 "저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무원연금개혁 등 시급한 국정과제들이 있고, 그것이 빨리 국회에서 처리돼 국민의 삶이 나아지고 국가가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차곡차곡 쌓이는 것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청와대가 ‘김무성 개헌론’ 발언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자 김무성 대표는 이날 기자들에게 “대통령에게 이미 사과의 입장을 밝혔다. 더 이상 이 문제에 대해 밝힐 입장이 없다”고 입을 다물었다.

김 대표는 “지난번 회의에서 해명할 때 개헌 얘기를 안 한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지금도 이야기 하지 않겠다. 개헌에 대해서는 일체 얘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발언한 사람이) 청와대 누군데”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청와대는 또 공무원연금개혁안이 반드시 연내 처리돼야 한다는 입장을 새누리당에 전했다고 밝혔다.

이는 새누리당 내에서 공무원연금개혁안의 내년 4월 처리 가능성이 거론되는 데 대해 청와대가 나서서 단호히 쐐기를 박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공무원연금개혁안을 둘러싸고 당정청은 물론 여야 간 논의가 급물살을 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관계자는 "(김 실장이) 해마다 수조원씩 국민 세금이 들어가야 하는 사항인데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 상황에서 공무원 연금 개혁을 늦출 수 없으니 반드시 연내 처리돼야 한다고 당에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여론을 보면 공무원연금 개혁을 해야한다는 의견이 많은 상황에서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다면 여권이 진짜 개혁의지가 있느냐는 의심을 받지 않겠는가"라며 "그러니 연내 공무원연금 개혁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게 저희들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관계자는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의 '사퇴설'이 구체적이라는 기자들의 지적에 "구체적인게 진실을 담보하는 것은 아니다. (소문의) 내용을 보면 비서실장이 일하는 업무스타일과 안맞는 이야기"라며 부인했다.

앞서 정치권과 증권가 정보지 등에선 김 실장이 지난 주 박근혜 대통령의 이탈리아 방문 기간 중 일부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에게 사퇴 의사를 밝혔다는 등의 소문이 나돈 바 있다.

이 관계자는 또 전날 통일부 출입기자단에서 최근 남북관계 상황에 대한 정부 당국의 '거짓말' 브리핑을 비판하는 성명을 낸데 대해선 "안보 쪽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그 파장을 생각해서 자꾸 노출하지 않으려고 하는 반면 기자들은 국민의 알 권리 차원에서 많은 것을 전달하려다 보니 입장 차이가 있다"면서도 "그러나 기자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취재하고 기사를 쓸 수 있도록 잘 말씀드리도록 우리도 마음에 새기고 통일부와 국방부 기자실에도 잘 전달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