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사택지적비 보물 지정…어떤 문화재길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1 0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주 월지 초심지 가위도 보물 지정

부여 사택지적비가 보물로 지정된다. [사진=문화재청 제공]

'부여 사택지적비'(夫餘 砂宅智積碑)가 보물로 지정된다.

문화재청은 부여 사택지적비를 포함,  '경주 월지 초심지 가위' 등 8건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21일 밝혔다. 

'부여 사택지적비'는 백제 의자왕 대의 고위 관직인 대좌평(大佐平) 사택지적(砂宅智積)이 은퇴 후 절을 세운 것을 기념해 만든 것으로 백제인의 손으로 제작된 유일한 비석 형태의 유물이다.

이 비석은 백제 후기 귀족들의 삶과 사상, 백제 관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매우 귀중한 자료로 알려져 있다.

이와 함께 보물로 지정예고된 '경주 월지 초심지 가위'는 경주 궁성과 인접한 월지에서 출토된 초의 심지를 자르는 특수 용도의 가위로 8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문화재청은 이 가위가 일본 정창원에 소장돼 있는 금동가위의 생산지를 밝혀준 근거 유물로 8세기 한일교섭사의 중요자료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부여 사택지적비 보물 지정 소식에 누리꾼들은 "'부여 사택지적비'보물 지정, 가장 중요한건 유지다.", "'부여 사택지적비'보물 지정, 사택지적비가 아직도 보물로 지정되지 않았었나?""'부여 사택지적비'가 보물로 지정됐다. 사택지적비는 유일하게 현존하는 백제 비석으로 유 불 선 사상을 모두 내포하고 있어서 문화적 가치가 매우 높다. 이게 왜 이제서야 보물로 지정된건지"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