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에볼라 발병국에 내달초 선발대 6~7명 파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0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조현미 기자= 정부가 에볼라 바이러스 발병국가에 보건인력을 파견하기에 앞서 필요한 안전 대책 등을 점검하기 위해 다음 달 초 선발대를 보내기로 했다. 선발대는 정부 관계자 6~7명으로 꾸려진다.

정부는 20일 외교부 청사에서 조태열 외교부 2차관 주재로 외교부, 보건복지부, 국방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부처 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선발대는 에볼라 피해국가에 가서 안전대책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점검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후 본대가 현지에 파견된다.

11월 초 파견되는 선발대는 외교부·복지부·국방부 관계자 등 6∼7명으로 구성된다, 파견국은 에볼라 피해자가 많은 라이베리아와 시에라리온이 우선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본대에는 민간 보건인력과 함께 군의관, 간호장교 등 국방부가 자체 선발한 군 보건인력이 포함된다.

국방부는 보건인력과는 별도로 독일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 아프리카 사령부에 우리 연락장교 3명을 파견할 계획이다.

복지부의 경우 본대에 포함될 보건인력 사전 교육과 훈련, 현지 활동, 귀국 후 안전대책 등을 마련해 시행한다.

정부는 이번 주부터 본대 참여자를 모집하며, 선발 기준은 전문성과 자발성의 원칙을 따르기로 했다.

한편 본대를 비롯해 선발대 인력에겐 귀국 시 격리 등의 조치가 취해진다. 

권준욱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파견 의료진은 국내 복귀에 앞서 현지나 제3의 장소·국가에서 최대 잠복기인 21일간 격리하는 등의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발대에 대해서는 “직접 환자를 돌보지 않는 만큼 21일간 격리가 필요하지 않다”면서도 “불안한 면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간단한 조치를 취하고 국내에 입국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파견 인력이 에볼라에 감염된 경우 현지 치료와 함께 국내 이송이 검토된다. 권 정책관은 “감염자는 현지에서 치료하거나 선진국이 자국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환자가 장거리 이송을 견딜 수 있고 본인이 희망할 경우 국내 이송을 포함하는 방안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확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