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위 23일째, 대화 앞두고 여전히 팽팽한 '줄다리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0 17: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홍콩 도심 점거 시위가 계속 되고 있다. 21일 대화를 앞두고 여전히 팽팽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19일 늦은 밤까지 홍콩 시위대가 선거안 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중국신문사]

20일로 홍콩 시위가 23일째로 접어들었지만 여전히 해결은 요원해 보인다. 21일 대화를 앞두고도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19일 대치하고 있는 홍콩 시민 시위대와 경찰의 모습. [사진=중국신문사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안에 반대하며 시작된 홍콩 시민 도심 점거 시위가 20일로 23일째 맞았지만 여전히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다음날인 21일 저녁 6시(현지시간) 홍콩 행정정부와 8개 대학 학생회 연합체인 홍콩전상학생연회(香港專上學生聯會·학련)의 첫 공식대화를 앞둔 가운데 양측의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다고 홍콩 언론은 현장 상황을 전했다.

홍콩 정부와 시위대간 대화가 성사된 것은 이날 개막한 중국 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18기 4중전회)에서의 시진핑(習近平) 등 중국 지도부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보이나 양측이 여전히 첨예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어 대화를 통해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인 상태다. 

렁춘잉(梁振英) 홍콩 행정장관은 19일 홍콩 아주(亞州)TV 프로그램에 출연해 "홍콩 시민의 도심점거 시위가 통제불능 단계에 와 있다"면서 "여러 국가와 단체의 개입이 있었다"며 외세 개입설을 주장하기도 했다. 아울러 "2017년 행정장관 선거안 관련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며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가 통과시킨 선거안의 유지가 전제되야지만 협상이 가능함을 재차 강조했다.

홍콩 시위 참여자 대다수도 홍콩 정부가 시위대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는 조사결과도 나왔다. 홍콩 명보(明報)가 지난 17일부터 이틀간 시위대 285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중국 중앙 정부와 홍콩 행정정부가 양보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69.1% 가 '비관적'이라고 대답했다. '낙관적' 결과를 기대하는 응답자는 전체의 5.3%에 그쳤다.

반면, '도심 점거 시위 중단을 위한 전제조건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69.1%가 '전인대 선거안 결정 철회'라고 대답했으며 '홍콩 정부 정치개혁 시작'을 꼽은 응답자는 45.6%에 달해 정부와의 극명한 입장차이를 드러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