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국정감사] 국방위, 방위사업체-軍 유착관계 집중 추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0 15: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20일 열린 국회 국방위의 방위사업청 국정감사에서 통영함 납품 비리에서 드러난 방위산업체와 군의 유착 관계와 군 전역 후 방산업체에 취직하는 '군피아'에 대한 집중 추궁이 이어졌다.

새누리당 송영근 의원은 "방위사업청은 뻥튀기 사업비 편성, 엉터리 목표가 산정에 대한 제어 시스템을 갖고 있지 않은 것 같다"면서 "방위사업청의 팀장 한 사람과 실무 장교만 짜면 모든 게 멋대로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당 정미경 의원은 "(군인들이) 단순 공모를 한 게 아니라 주범으로서 국민 세금을 눈먼 돈으로 생각해서 계속 집어먹는 사기범과 같다"면서 "범죄는 먹고 튀는 게 방식인데 (비리에 연루된 군인은) 가장 핵심 꽃 보직에 가 있다"고 지적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은 "각군의 전력 부서에 근무했던 제대 군인이 방산업체에 취업하고 심지어 퇴직 다음날 취업하는 것도 있었다"면서 "방산 비리의 원인은 결국 군피아 문제가 가장 중요한 근본 원인이자 적폐"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용걸 방위사업청장은 "통영함 사업은 관리가 아주 부실하게 됐으며, 사전에 거르지 못한 것은 송구스럽다"면서 "청렴도 강화 방안도 고민하고 시행해서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 청장은 또 "(제대 군인을) 취업시키는 방산업체도 제어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업체에도 감점을 주는 제도도 고민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달 초 정부가 1600억원을 들여 수상 구조함인 통영함을 건조하는 과정에서 방위사업청의 전 직원들이 입찰서류를 조작한 혐의로 구속돼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