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U 국제회의 개최, 보건당국 에볼라 대책 수립 '골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0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오른쪽 넷째)이 ITU 행사장을 방문해 에볼라 방역대비 현장을 점검했다[사진제공=보건복지부]

아주경제 권석림 기자 =유엔산하 정보통신기술(ICT) 전문 국제기구인 ITU의 최고위 의사결정회 '2014 ITU 전권회의'가 20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부산에서 개최됨에 따라 보건당국이 에볼라 대책수립에 골몰하고 있다.

20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번 ITU회의엔 전 세계 ICT장관을 포함한 정부대표단 3000여명, ICT전시회 및 컨퍼런스 등 특별행사 참관객 30만명을 예상했다. 이 회의에 관리대상국은 아니나 51명이 에볼라로 사망한 나이지리아·세네갈·콩고민주공화국 등에서 140명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져 국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에볼라발병국인 기니·시에라리온·라이베리아 대표단은 최종 불참을 통보했다. 

이와 관련 보건당국은 지난 16일 에볼라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해 회의장으로 입장하는 에볼라 발병국 출신 참가자에게서 고열 발생을 가정해 진행했으며, 발열감시를 통한 환자 발견에서 이송 및 격리병상 입원 치료 등 점검도 진행했다.

이날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도 이날 현장을 방문해 훈련을 지켜보며 에볼라 불안을 차단하는데 애쓰는 모습을 보였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이 에볼라에 대비한 메뉴얼을 마련하고, 에볼라 콜센터를 운영하는 등 국민적 불안을 줄이는 조치들을 취하고 있지만, 불안감은 여전히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에볼라 발생시 완벽한 대처를 위해서는 격리병상 수준이 아니라, 일반인의 통제가 가능한 격리건물이 필요하다.

의료진 출입시 소독을 위한 에어커튼, 에어샤워 시설들을 비롯한 각종 격리시설들, 의료진에 대한 보호장구류, 의료폐기물 처리 시스템 등 제반 시설과 장비가 준비돼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에볼라 국가지정병원으로 선정된 17개 병원을 비롯해 그런 시설·장비를 갖춘 병원은 없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노조)은 부산의료원·동아대병원을 국가지정병원으로 두고 대책을 수립하고 있으나, 시설·장비 및 총괄적 대비면에서 매우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에볼라 의심환자 발생시 준비된 전문적 의료진의 부족도 심각한 문제다.

에볼라 바이러스의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 공항의 입출국 단계에서부터 시민들과의 접촉까지 철저히 통제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발병국 참가자에 대해 최소 1일 2회 직접 대면해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동선 확인에 만전을 기하고 공식 행사 이외에는 가능한 외부 출입을 자제토록 요청하겠다고 보건당국은 밝혔다.

하지만 이는 국제회의 참가자들에 대한 외교적 문제나 인권적 문제 등 여러 민감한 문제들이 있어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다.

보건노조는 에볼라의 공포가 확산되는 시기에 대규모 국제대회나 행사 등은 최대한 자제하면서 보건당국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게 필요했다고 밝혔다.

또 정치적 외교적 파장을 고려해 ITU회의가 진행된 만큼, 만약의 사태를 막기 위한 보건당국의 대비가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노봉 보건노조 사무처장은 "보건조 보호장비의 허술함과 환자관리의 매뉴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에볼라 바이러스의 방어에 실패했던 미국의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보호장비의 마련과 관리체계 운영 등을 더욱 철저히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장도 "실험적 약물이나 회복환자의 혈청을 구할 수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치료에 대해서는 대증적 치료를 할 수 있을 뿐"이라며 "지나친 두려움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안전을 위한 철저한 준비는 기본적으로 준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에볼라 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아프리카에 보내기로 한 우리 보건 인력의 현지 파견에 대해 국경없는 의사회는 우리 정부의 에볼라 발생지역 의료 인력 파견 결정을 환영했다. 

엠마누엘 고에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사무총장은 "미국·영국·프랑스·중국·쿠바 등 다른 국가의 에볼라 대응 팀 파견 결정과 마찬가지로, 한국 정부의 이번 파견 결정도 신속하게 실행에 옮겨져야 한다"며 "현재 서아프리카의 에볼라 확산을 막기 위한 국제 사회의 대응은 이 바이러스의 확산 추세보다 심각하게 뒤처져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