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의중의 재무설계 A to Z]연령대별 재무설계, 결혼적령기5 (30대 초중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19 11: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오늘은 투자금액이 역시 5000만원대이나 투자기간이 2~3년정도로 비교적 여유가 있는 상황을 예로 들겠다. 앞서 말한 것처럼 기본적으로 ETF나 채권에 투자하는 것은 동일한데, 추가할만한 상품이 하나 더 생겼다. 바로 'EL~'로 시작하는 상품이다.

판매처에 따라 ELD, ELS, ELF 등으로 구분 가능하고 최근 ELT나 DLS 그리고 ELB까지 확대되고 있다. 또한 기준을 달리 하면 원금보장형과 원금비보장형으로 나눌 수 있고, 만기와 상품 구조에 따라 정말 다양한 형태가 나올 수 있다.

그래서 최근 같은 박스권이나 상승추세가 꺽인 시점에서 금융권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고객 입장에선 개인 경험에 따라 다를 것이다.

아무튼 이것을 구분하는 방법은 의외로 쉬우나 그것을 알고 싶은 독자라면 그냥 목돈을 가지고 증권사나 은행을 찾는 것이 더 현명할 것이다. 필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이런 상품들에 투자할 때 주의해야하는 점이기 때문이다.

이 상품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이름 가운데에 'L' 이 있다. Linked 의 줄임말로 뭔가에 연결이 돼 있다는 의미이다. 우리나라 말로 하면 통상 주가연계증권, 예금, 신탁, 채권 아니면 파생결합증권 등으로 불린다.

문제는 바로 내가 투자하는 돈이 어떤 상품에 연계돼 있느냐, 그 상품이 어떻게 되면 내가 수익을 얻고 아니면 손해를 보느냐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기본적인 설명은 해당 지점에서 들을 수 있지만, 영업사원은 당신의 자산이 늘어나는 것에 전혀 관심조차 없다는 사실을 반드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한 회사, 한 지점의 한 직원에게만 상품설명을 듣지 말고 이왕이면 발품을 좀 팔기 바란다. 그들은 당신의 손실을 메꿔줄 법적 책임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가입중인 'EL~' 상품의 현재 평가금액이 심하게 손실중이라면 차라리 중도에 환매를 하고 남은 돈으로 해당상품에 직접 투자를 하거나 다른 대안을 생각해보는 것이 오히려 좋을 수도 있다.

어차피 손해는 빨리 인정하고 그것을 만회할 대책을 마련하는 방법이 더 좋을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단,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 결정하기 바란다.

/ 권의중 (주)한국펀드리서치 트레이더(www.facebook.com/Insaengseolgye)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