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롯데월드 임시사용 승인…10월말 저층부 개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02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제2롯데월드 저층부 전경. (오른쪽부터) 에비뉴엘동, 캐주얼동, 엔터테인먼트동.[사진=서울시 제공]


아주경제 장기영 기자 = 석촌호수 수위 저하와 건물 안전성 논란에 휩싸였던 제2롯데월드가 이달 말 임시 개장한다.

서울시는 지난 6월 9일 제출된 제2롯데월드 저층부(에비뉴엘동·캐주얼동·엔터테인먼트동) 임시사용 승인 신청에 대해 임시사용을 조건부 승인한다고 2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달 이후 시민을 대상으로 한 프리오픈과 추가 점검 및 훈련, 관계부서 및 유관기관 협의, 시민자문단 검토 등의 과정을 거쳐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시민자문단은 검토 회의에서 기술적, 공학적으로 건물 자체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석촌호수 수위 저하와 주변 지반 안정성 문제는 임시사용 승인 여부와 독립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으며, 정확한 원인 규명 전까지는 임시사용을 불허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시민 안전 확보와 교통 불편 최소화를 위한 대책이 마련됐고,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현 시점의 승인이 타당하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단, 서울시는 △공사장 안전대책 △교통수요 관리대책 △석촌호수 관련 대책 △건축물 안전대책 등 4가지 대책의 지속적인 이행을 조건으로 달았다.

특히 롯데 측에 전달할 임시사용 승인 통보 공문에 대책 미이행 시 임시사용 승인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명시했다.

시민자문단 일부가 임시사용 반대의 근거로 제시한 석촌호수 주변 안전 문제의 경우 서울시와 롯데 측이 각각 내년까지 수위 저하 원인 조사 및 평가 용역을 진행한다. 서울시는 용역조사 결과 제2롯데월드 공사가 석촌호수 수위 저하 및 지반 침하 원인으로 판명될 경우 조사 결과에 제시된 제반 대책을 이행토록 했다.

교통과 관련해서는 주차예약제와 주차요금 완전유료화 등 자가용 차량 이용을 최대한 억제하는 수요 관리대책을 시행한다. 이러한 대책에도 불구하고 개장 후 주변 교통상황이 예상 보다 악화되면 주차장 폐쇄 조치까지 단행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제2롯데월드 저층부 개장 이후에도 안전관리 시민자문단과 교통대책 태스크포스팀(TFT)를 구성해 지속적인 점검할 실시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반침하계 등 건물 안전성 확인 계측기, 석촌호수의 한강수 공급량 및 수위 변화, 석촌호수 주변 지하수위계, 잠실길 지하차도 지중침하계 계측 데이터와 교통상황 모니터링 결과를 제2롯데월드 홈페이지에 실시간 공개해 시민들의 불안과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층부 입점 업체들이 영업을 준비하는데 2~3주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제2롯데월드는 이달 말 문을 열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