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매듭풀기 나섰지만…극적 타결 불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9 18: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야 지도부 현실적인 대안 마련 여전히 부족

아주경제 조문식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이 제시한 ‘30일 국회 본회의’를 하루 앞둔 29일에도 여야는 대치 국면을 이어갔다. 이날 새누리당 이완구·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대대표는 사흘 만에 회동을 열고 국회 정상화와 세월호법 타결을 위한 협상을 재개했지만 구체적인 성과는 내지 못했다.

이날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 앞서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각각 최고위원회의와 비대위원회의를 열고 국회 정상화 등에 대한 방향을 확인했다. 여야는 국회 정상화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인식을 같이 했지만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기까지는 여전히 의견차가 있다.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무성 대표는 “국회 정상화, 민생경제를 위해서라면 여야는 언제, 어디서든 만나서 대화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하겠다”며 “야당이 30일 본회의에 조건 없이 등원해서 국회 정상화의 진정성을 보여주시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어 “야당은 국회가 국회의 할 일을 제대로 하지 않을 때부터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의 몫이라는 사실을 직시하고 내일 30일 본회의에 반드시 등원해서 국회 정상화를 이루도록 하자”고 못 박았다.

새정치연합 회의에서도 국회 정상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각론으로 들어가면 여전히 여당에 대한 날세우기가 드러났다. 특히 이번 사태에 대한 매듭짓기에 앞서 여당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높았다.

이번 여야 협상의 핵심인 박영선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 반드시 필요하다. 새정치연합 야당 의원들도 간절히 바라는 것”이라며 “지금 여와 야와 또 세월호 유족들, 이 3자 간의 간극이 이제는 없다고 생각한다. 결단만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후 여야 원내대표는 회동을 열고 30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를 정상적으로 진행해 계류 안건을 처리할지 여부와 세월호 특별법 타결 방안 등을 논의했으나 이 자리에서도 양자는 타협 없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여야 간 긴장상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이날 오후 3시 새누리당 이완구·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전명선 세월호가족대책위 위원장은 국회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3자 회동을 열었지만 난항을 거듭했다. 이들은 비공개 회의에서 세월호법 제정과 관련해 그동안 논란이 된 진상조사위 수사권·조가권 부여 문제와 특별검사 추천권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새누리당은 야당이 세월호법 관련 2차 합의안을 수용하거나 본회의에 등원해 안건 처리에 협조해야 한다는 의사를,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이 집권 여당답게 유연한 태도를 보이면 국회 정상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뜻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여야가 본회의를 앞두고 세월호 매듭 풀기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지만 유가족 입장까지 조율한 ‘3자 회동’ 극적 타결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또 이날 오후 새정치연합 의총에서 당론이 정해지기까지도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상태다.

이날 새정치연합 의총에서 본회의 등원에 대한 반발 여론에 부딪칠 경우 새누리당이 본회의 안건을 단독 처리할 가능성이 크다. 이런 기류가 현실화된다면 여야 간 대치 정국은 다가오는 대정부 질문과 국정감사는 물론 새해 예산안 처리와도 맞물려 정치적 부담을 안게 된다.

이런 가운데 이날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내일은 여야 할 것 없이 모든 의원들이 국회에 등원해야 한다”며 “본회의 참석은 국회의원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제시했다. 특히 “국회의원에게 본회의 참석을 거부할 권리는 없다”며 “소임과 책무를 다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반면 새정치연합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문제는 새누리당이 세월호특별법에 대한 진정성과 용기를 가지고 여야 협상에 임하는가 하는 점”이라며 “여당이 다수의 힘으로 국회를 일방통행한다면 의회민주주의는 말살될 것이다. 오늘 원내대표 회동이 내일 단독 국회 강행으로 가기 위한 수순이 돼서는 절대로 안 된다”고 반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