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내년 확장예산, 국회서 따질 일 많을 것 같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4 10: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최고위원실에서 이재오 의원, 정갑윤 의원, 이병석 의원 등 중진의원들과 최고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새누리당 제공 ]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4일 새해 예산안 심의와 관련해 "국민 세금으로 편성된 예산인 만큼 허투루 쓰이는 곳이 없는지 국회는 꼼꼼히 살피고 재정 건전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경제 활성화와 재도약의 토대를 다지고 민생 안정에 방점을 두면서 최대한 확장적으로 편성한 예산인 만큼 우리 국회에서 따질 일이 많을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같은 김 대표의 언급은 정부가 편성한 새해 예산안이 지나치게 재정 확장적일 수 있다는 기존의 우려를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김 대표는 전날 최경환 부총리가 예산안 보고를 위해 만난 자리에서 "공기업이 문제가 되면 국가 예산으로 메워야 하니까 (국가부채에) 넣어야 한다는 것이 내 주장"이라면서 지난 11일에 이어 또 한번 국가부채론을 제기했다. 이에 최 부총리는 "정부로서는 공기업을 포함해 부채가 늘어나는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고 재정건전성에 상당히 유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헌법에 12월2일로 규정된 예산안 처리 법정 시한을 맞추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예산안 심사와 예산 부수법안 처리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면서 "만약의 경우 야당 몫까지 우리가 담당할 수 있으므로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 의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26일 본회의에서 여야 간 이견 없는 법안을 처리하고 국정감사, 대정부질문, 예결위 활동이 차질 없이 진행돼야 예산안 처리 시한을 맞출 수 있다"면서 "의사일정에서 단 하루도 지체할 시간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무성 대표는 또한 야당의 상임위 활동 불참과 관련해 "민생정책으로 경쟁하는 모습을 국민께 보여주는 것이 국회의 존재 이유임을 명심하고 국회로 빨리 돌아와 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