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구룡마을 개발 공익적 관점서 결정돼야" 서울시의회 설문 부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4 10: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구룡마을 전경]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서울의 최대 무허가 판자촌인 구룡마을 개발과 관련, 강남구가 최근 서울시의회 김현기(강남4) 의원이 지역주민과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24일 강남구(구청장 신연희)에 따르면, 서울시의회가 유니온리서치에 맡겨 실시한 이번 조사는 강남구민 300명과 여타 지역의 서울시민 700명 등 모두 1000명을 설문한 결과이다.

거주민 재정착과 주거안정 차원에서 고도의 정책적인 판단이 필요한데 이 같은 설문은 무의미하다는 게 강남구측 판단이다.

구룡마을은 개발이 제한된 지역으로 공익적 관점에서 개발방식이 결정될 사안이지 해당지역 주민이나 토지주, 시민들의 의견에 따라 추진될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응답자인 시민이 100% 수용·사용, 일부 환지방식의 장·단점 및 대토지주 개발이익 사유화 우려 등 주요 쟁점사항을 잘 알지 못한다는 점에서 타당성이 더욱 떨어진다고 했다.

실제로 전체 설문 대상자의 60% 이상이 '구룡마을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해제과정'을 모른다고 답했다.

더불어 설문에 포함된 강남구민 300명 중 구룡마을 거주자가 다수 포함됐을 개연성이 큰 개포1동 주민도 100명 가량 포함, 조사의 객관성이 떨어진다는 설명이다.

어떤 문항의 경우 응답자 20% 수준이 응답거절을 할 정도로 질문과 답 항목 구성도 적절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강남구 관계자는 "자치구마다 복지예산 부족 등으로 재정난을 겪는 마당에 서울시의회에서 1700만원이나 들여 이 같은 설문조사를 한 의도가 의심스럽다"며 "100% 수용·사용 방식의 공영개발을 해야 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