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인 사회복귀 위해, 부산대병원 발벗고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3 17: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숙인 등 주거취약계층 지역보건·복지 네트워크 구축 업무협약 체결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부산시가 24일 오후 2시 부산대학교병원 J동 10층 회의실에서 노숙인 등의 건전한 사회복귀를 위해 부산광역시, 부산대학교병원, 부산의료원 부산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부산진구쪽방상담소, 동구쪽방상담소, 부산희망등대종합지원센터, 부산노숙인종합지원센터, 금정희망의집, 화평생활관, 소망관, 마리아마을 등이 참여하는 ‘노숙인 등 주거취약계층 지역보건․복지 네트워크 구축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송근일 부산시 복지건강국장, 정대수 부산대학교 병원장 등 12개 기관이 참여한다. 노숙인 등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노숙인 상담을 통한 의료지원, 자활시설이나 쪽방 등 주거나 취업 지원 등을 연계하고, 기관간 네트워크를 통해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유대를 상실한 노숙인등이 정상적인 사회생활복귀를 돕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시는 참여기관의 네트워크 구축과 원활한 의사소통, 정보공유 등 행정적 지원을 △부산대학교병원은 전문가(정신보건사회복지사)를 노숙인시설에 파견하여 상담, 사례관리, 만성질환(호흡기질환, 결핵 등) 예방과 교육 등 지원을 △종합지원센터는 거리노숙인 상담과 필요한 시설 연계를 △쪽방상담소에서는 재노숙 방지를 위한 주거지원 등을 △자활시설(금정희망의집, 화평생활관, 소망관)은 숙식 및 직업훈련과 일자리 지원 또는 연계업무를 맡게 된다. 요양시설(마리아마을)에서는 장애 및 질환자의 보호 역할을 맡아서 노숙의 각 단계에 맞는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강화해 사회복귀를 지원하게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노숙인 발견부터 상담, 시설연계, 의료지원 등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하고, 관련 기관간 연계 및 협력할 수 있어 노숙인의 사회복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