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우울증 예방법,밝은 빛 쏘이면 효과..여름철 우울증 더 위험? 자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3 1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가을우울증 예방법, 밝은 빛 쏘이면 효과..여자 환자가 많은 이유?[사진=가을우울증 예방법,아이클릭아트 제공]

가을우울증 예방법,
아주경제 홍준성 기자= 서울 강남에 사는 김모(33·여) 씨는 찬바람이 불면서 몸은 늘어지는데 식욕은 더 왕성해졌다.

하루에 네 끼 먹을 때도 있고 시시때때로 초콜릿 같은 단 것이 당긴다. 전보다 많이 먹지만 기분은 우울하고 몸에 힘이 없어 혼자 있을 때는 늘 침대에 늘어져 있다.

이처럼 계절이 바뀌면서 나타나는 우울증을 계절성 우울증 또는 SAD(seasonal affective disorder)라고 한다.

계절성 우울증은 크게 겨울철 우울증과 여름철 우울증으로 나눈다.

겨울철 우울증은 주로 햇빛과 관련이 있다. 일조량이 줄면서 몸에 생화학적 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름철 우울증은 더위 때문으로, 열에 대한 신체의 반응에 관여하는 신경해부학적인 경로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겨울철 우울증이 가을에 찾아올 수도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출 전이나 일몰 후에 1시간 이상 밝은 빛 앞에 앉아 있으면 도움이 된다.

계절성 우울증은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특히 여름철 우울증 환자는 겨울철 우울증 환자보다 더 많은 자살사고를 보이며 자해할 가능성도 더 높다

가을우울증 예방법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가을우울증 예방법, 우울증은 사계절 언제든지 걸릴 수 있는 거군요","가을우울증 예방법, 남자보다 여자가 많은 것은 여자들이 햇빛에 더 민감하기 때문인가요?","가을우울증 예방법, 나는 낙엽을 보면 우울해지는데 이것도 계절성 우울증인가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