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 개혁 토론회 무산?.."대통령·국회의원 연금은 올랐다" 충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3 08: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공무원연금 개혁 토론회 무산?.."대통령·국회의원 연금은 올랐다" 충격[사진=공무원연금 개혁 토론회 무산 대통령·국회의원 연금,아주경제 DB]

공무원연금 개혁 토론회 무산 대통령·국회의원 연금
아주경제 홍준성 기자 =공무원연금 개혁 토론회 무산된 가운데 공무원연금 개혁 추진 축인 대통령과 국회의원 연금이 올라 논란이 되고 있다.

김영삼 대통령은 2012년 이명박 대통령 집권 당시 1천88만원 정도 연금액을 받았지만 이명박 대통령 퇴임 이후 그동안 임금 상승분이 반영돼 현재 1300~1400만원 정도 지급되고 있다.

이렇게 대통령의 연금액이 계속 오르는 것은 전직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 제 4조 연금 부분 규정 때문이다.

이 규정에 따르면 연금액은 연봉의 90%을 지급한다. 특히 현직대통령의 연봉에 따라 지급하고 있어, 사실상 퇴임 대통령의 연금은 국민연금이나 공무원연금 개정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고 지속해서 오른다.

국회의원 연금도 납부금과 상관없이 국가 재정으로 채워진다.

대한민국헌정회 육성법에 따라 단 하루만 국회의원 신분을 유지했어도 65세 이후 연금을 받을 수 있었다.

지난해 국회의원 연금에 쓰인 금액은 117억 8520만 원에 달했다. 이 돈은 월 평균 818명에게 각 120만 원씩 지급됐다.

정부가 재정적자를 이유로 공무원들의 연금을 개혁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으려면 대통령과 국회의원의 연금부터 손질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편, 한국연금학회 주최로 22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공무원연금 개혁 토론회는 200명이 넘는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속 노조원들이 극렬하게 반발하며 혼란을 빚은 끝에 결국 토론회가 무산됐다.

공무원연금 개혁 토론회 무산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공무원연금 개혁 토론회 무산,대통령과 국회의원 연금부터 고쳐야","공무원연금 개혁 토론회 무산,결국 세금 도둑은 따로있었네","공무원연금 개혁 토론회 무산,연금은 낸 만큼 받는다는 철칙이 있어야 할 듯"등의 반응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