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9∼10월 외교전 격돌…정상회담 탐색전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1 11: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9∼10월 외교장관 회담·차관급 대화·국장급 협의 이어질듯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박근혜 정부 출범 후 경색국면이 이어졌던 한국과 일본 양국이 9~10월 다자 외교무대에서 치열한 외교전을 펼칠 전망이다. 

한·일 양국 간에는 앞으로 다양한 급의 접촉 기회가 촘촘히 잡혀 있는 상태다. 

아베 총리가 지난해 말 야스쿠니 신사를 전격 참배하면서 보류됐던 외교 일정들의 정상화가 최근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정식 제안함에 따라 초반 분위기는 일본이 끌고 가는 모양새다.

우선 이번 주 유엔총회를 무대로 뉴욕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 간 외교장관 회담이 다시 성사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한일 양국이 9~10월 다자 외교무대에서 치열한 외교전을 펼칠 전망이다 사진 오른쪽이 윤병세 외교부 장관, 왼쪽은 기시다 일본 외무상.[사진+아주경제 DB]


현재 양측은 회담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는 단계로 알려졌으며, 우리 정부는 기본적으로 회담 개최에 '열린 입장'이라고 밝혀 왔다.

양국 외교장관은 지난달 미얀마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회담을 가진 바 있다. 2개월도 되지 않아 다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이뤄질 경우 아베 총리가 제안한 한·일 정상회담 문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한·일 외교차관급 전략대화도 조만간 열릴 예정으로, 일정은 내달 초가 될 가능성이 높다.

우리 정부가 사실상 정상회담의 조건으로 거론하고 있는 일본의 '진정성 있는 과거사 상처 치유'와 관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법을 협의 중인 한·일 국장급 협의도 지난 19일 4차 협의에 이어 내달 중 5차 협의가 열릴 예정이다.

이런 일련의 협의를 통해 정상회담 가능성을 둘러싼 한·일 외교당국 간의 탐색전 및 물밑 조율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상회담 가능성이 무르익을 경우 다음 달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등 다자회의 계기에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추가로 성사될 가능성도 있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 개최와 관련해 정부 고위 당국자는 최근 기자들과 만나 "일단 현재 기준에서 다자 측면에서 만나는 것이 우선시돼야 할 것"이라며 "11월도 있고 10월도 있고 다자(계기)가 많이 있는데 그런 걸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우리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등 과거사 현안에 대한 일본의 태도 변화 여부를 주시하면서 정상회담에 응할지를 검토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군 위안부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한 일본의 성의 있는 접근이 있어야 양국 간 건설적인 대화가 가능하고, 이에 따라 정상회담을 위한 '조건'도 마련될 수 있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