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TV]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부결, 독립 무산에도 스코틀랜드가 얻은 것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0 00: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진수, 김효정 = 스코틀랜드 분리 독립 무산 영국 연방 잔류,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부결 독립반대 55% 독립찬성 44%, 스코틀랜드 분리 독립 무산 좌절된 '307년 만의 꿈', 스코틀랜드 분리독립 투표 부결 독립보다 안정 실리 추구, 스코틀랜드 독립 무산에 영국 총리 감사




◆ 영상내용

전 세계의 관심을 끌었던 스코틀랜드 분리 독립이 결국 무산됐습니다. 19일 현재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개표가 거의 종료된 가운데, 독립 반대가 55%, 독립 찬성 44%로 독립 반대 진영의 승리가 확정됐습니다. 이로써 307년 만에 영국 연방과 결별하고 독립국가로서 자립하려던 스코틀랜드 자치정부의 도전은 무산된 셈인데요.

16세 이상 스코틀랜드 주민 400만여 명은 전날 오후 10시까지 '스코틀랜드는 독립국이 되어야 하는가?'라는 문항을 놓고 투표를 치렀습니다.

스코틀랜드 입장에서 이 같은 기회가 다시 찾아오기 힘들다는 점은 투표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나타났는데요. 투표율은 최종적으로 84%를 넘을 것으로 보여 1950년 총선의 역대 최고기록 83.9%를 갈아치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국 BBC방송에 따르면, 전체 득표수의 경우 분리 독립 반대가 찬성을 37만 표 이상 앞선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분리 독립에 찬성하는 표가 전체의 과반을 넘은 지역구는 4곳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2012년 주민투표 합의 이후 2년간 스코틀랜드를 달궜던 분리 독립안이 부결됨에 따라 영국은 연방 분열의 격동을 피할 수 있게 됐습니다.

부결이 확정된 직후 알렉스 새먼드 스코틀랜드 총리는 기자 회견을 열고 "패배를 공식 인정한다"고 전했습니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도 총리 관저에서 텔레비전 생중계 연설을 갖고 “완전히 민주적으로 진행된 이번 선거 결과를 감사하게 받아들인다”며 “영국 연방이 도약할 새로운 기회”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스코틀랜드 독립은 좌초됐지만 수개월 동안 불었던 독립의 열망은 적잖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독립에 대한 뜨거운 지지로 스코틀랜드 자치정부는 보다 많은 권한을 가질 것으로 관측되고 주민들은 자신들이 부당하고 불합리하게 느껴지는 영역에서는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점을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부결, 독립 무산에도 스코틀랜드가 얻은 것[사진=아주경제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