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창립 10주년 기념식 개최…세계 초일류 융복합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6 23: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제공]


아주경제 김병진 기자 = 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는 16일 오후 대학본부 컨벤셜홀에서 전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DGIST 창립 10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는 DGIST 설립과 발전에 기여한 윤종용 DGIST 이사장, 경상현 전 정통부 장관, 김시중 전 과기처 장관, 정근모 전 과기처 장관을 비롯한 역대 원장, 미래부 및 대구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DGIST 주요 연혁 보고, 기념사 및 축사, 문화헌장 선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번 기념식을 통해 DGIST는 지식창조형 글로벌 인재양성과 미래 융복합 기술 창출을 위해 수행한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세계 초일류 융복합 연구중심대학'의 기관 비전을 달성하자는 각오를 다졌다.

신성철 총장은 "대구경북 지역주민들뿐 아니라 과학기술계 인사들께서 DGIST에 거는 기대가 크다"며 "지난 10년의 열정과 노력을 반면교사로 삼아 세계 초일류 융복합연구중심대학의 원대한 비전을 조기에 실현하기 위해 전 구성원들과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DGIST는 기관 발전에 공헌한 직원 8명에 대한 공로상 수여식도 진행했다.

한편 2004년 국책연구기관으로 출범한 DGIST는 2011년 대학원 석·박사 과정을 개설하고 2014년 학부과정 교육을 시작했다.

10년이 지난 지금 DGIST는 대구시 달성군 비슬산 자락 20만여 평의 부지 위에 7만9천여평의 캠퍼스를 갖추고 학생 431명, 교직원 412명으로 구성원이 증가해 국내 유일의 연구부와 학사부가 공존하는 기관으로 성장했다.

교육 측면에서 DGIST 대학원 과정은 타 대학과는 차별성을 가진 신물질과학, 정보통신융합공학, 로봇공학, 에너지시스템공학, 뇌과학, 뉴바이올로지 등 6개 융복합 학과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융복합대학 기초학부는 융복합 교육, 리더십 교육, 기업가정신 교육의 3대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융복합 교육을 위한 국내 최초 무학과 단일학부 실시, 학부 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부전담교수제 도입, 디지털 시대에 부응한 자체개발 융복합 전자교재(e-book) 사용 등 이공계 학부교육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연구 측면에서는 세계 최초 마이크로 의료로봇 개발, CZTS계 태양전지 세계 최고 수준의 효율 달성, 국내 최초 벽 투과형 레이더 개발 등 수준 높은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또 지역 산업 고도화 측면에서 기술이전의 활성화로 2010년 대비 기술이전료 수입이 545% 증가했으며 기술이전 수준에서 한 단계 도약해 자체 개발한 기술을 출자해 총8개의 기술출자기업을 설립하며 창조경제 구현을 선도하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융복합 연구를 위해 IBS 식물노화·수명연구단, CPS글로벌센터, DGIST-LBNL 공동연구센터, 웰니스융합연구센터, 고신뢰CPS연구센터 등을 유치해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