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교 국어문화원, 한글날 맞이하여 다양한 행사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6 16: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어정책세미나, 한글사진 공모전, 국어경시대회, 외국인 말하기 대회 등

아주경제 김태형 기자 =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권순기) 국어문화원(원장 임규홍 국어국문학과 교수)은 제568돌 한글날(10월 9일)을 맞이하여 국어정책 세미나, 아름다운 한글사진 공모전, 국어 경시대회, 외국인 말하기 대회 등 한글ㆍ우리말과 관련한 다양한 행사를 마련한다.

국어문화원은 9월 19일 오전 10시 30분 진주시 판문동 아시아레이크사이드 호텔에서 '2014 경상대 국어문화원과 경남 국어책임관 국어정책 합동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날 세미나는 국어책임관의 업무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도민의 국어 능력 향상 및 공공언어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열리는 것이다.

이날 세미나에는 경상남도 내 국어책임관과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다. 세미나에서는 국어책임관의 역할(박창권 경상남도 문화예술과장), 국어문화원의 역할(임규홍 국어문화원장), 공문서 바로쓰기(황병순 국어문화원 교육부장), 국어정책사업 주요 사례 및 언어문화 개선운동(오진봉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을 주제로 발표가 이어지며 국어책임관 및 국어문화원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국어문화원은 또 경상대학교 재학생들에게 국어 능력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학생들의 국어 실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기 위하여 ‘제9회 경상국어경시대회’를 개최한다. 대회는 10월 2일 오후 4시 법과대학 101강의실에서 열린다. 어휘, 맞춤법, 띄어쓰기를 포함한 국어능력을 평가하여 으뜸상 1명에게 30만 원, 버금상 2명에게 20만 원, 돋움상 3명에게 10만 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한글학회 진주지회가 주관하며 경상대학교 국어문화원과 국립진주박물관이 후원하는 '아름다운 한글사진 공모전'이 '생활 속의 한글, 아름다운 한글'이라는 주제로 2014년 한글주간 기념행사로 열린다.

경남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공모전에 참여하려면, 상표ㆍ상호ㆍ차림표 등 생활 속에 아름답게 자리잡고 있는 한글의 모습이나 경남지역어(경남방언)로 된 상표ㆍ상호ㆍ차림표 등의 사진을 9월 25일까지 경상대학교 국어문화원 누리집(http://ckc.gnu.ac.kr)을 참조하여 제출하면 된다. 당선작은 9월 29일 발표한다.

당선자 15명에게는 각각 상금 5만 원을 지급하고 당선작은 액자로 제작하여 한글주간(10월 8~10일)에 국립진주박물관 야외에 전시한다.

경상대학교 국어문화원 관계자는 "일상생활 속에서 외래어나 외국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생활 속에서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한글의 모습과 지역어의 모습을 전시함으로써 도민들에게 한글의 아름다운 의미와 디자인으로서의 한글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이라며 행사의 취지를 설명했다.

경상대학교 국어문화원은 경남도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우리말 실력을 겨루는 '제6회 경상 외국인 말하기 대회'를 10월 6일 오후 1시부터 남명학관에서 개최한다. 참가 신청은 9월 25일까지 받는다.

제출서류는 지원서와 외국인증명서(여권ㆍ외국인등록증 등), 말하기 원고(A4 용지 2장 이내) 등이다. 말하기 내용은 일반부는 '나의 명절 보내기', 학생부는 '자국 문화와 한국 문화의 비교'이다. 분량은 5분 이내로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지원은 경상대학교 국어문화원 누리집(http://ckc.gnu.ac.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방문 접수 또는 우편 접수하면 된다.

1차 원고 심사를 거쳐 일반부 8명, 학생부 8명을 선발한 후 2차 말하기 대회를 연다. 시상은, 일반부ㆍ학생부 각 으뜸상 1명에게 40만 원, 버금상 1명에게 30만 원, 돋움상 2명에게 15만 원을 각각 지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