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알리바바 투자 열기 ‘고조’…상장 공모가 68달러로 상향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6 10: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오는 19일 미국 증시 상장을 앞둔 알리바바에 대한 투자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사진=신화사]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阿里巴巴)가 미국 증시 상장을 앞두고 투자열기 고조에 공모가 범위를 상향 조정했다.

15일(현지시간) 알리바바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공모가 범위를 기존 60~66달러에서 66~68달러로 높였다고 중국 텅쉰왕 등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공모가 범위 내에서 최고가에 주식발행이 이뤄질 경우 알리바바는 총 218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공개(IPO) 수요가 공급을 초과해 IPO 주간사가 초과배정옵션을 시행할 경우에는 자금조달액이 250억 달러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이러할 경우 알리바바는 2010년 중국 농업은행이 세운 220억 달러 공모 기록을 갈아치우고 역대 최대 IPO 기업이 된다.

공모가가 잠정 결정되면서 알리바바의 기업 가치(시가총액)도 약 1676억달러로 집계됐다.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1600억 달러)을 넘어 한국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삼성전자 시총 1700억 달러와 맞먹는 수준이다.

알리바바는 18일 공모가를 최종결정하고 다음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BABA'라는 티커(종목코드)로 첫 거래에 나설 계획이다.

알리바바 임원진은 지난 8일 미국 뉴욕을 시작으로 보스턴, 샌프란시스코 등 미국 각 도시에서 미국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상장 로드쇼(투자설명회)를 마치고 현재 홍콩과 싱가포르 등에서 로드쇼를 이어가고 있다. 설명회에 대형 투자사와 헤지펀드 관계자들이 대거 몰리며 알리바바에 대한 투자 열기는 갈수록 뜨거워지는 분위기다.
 

15일(현지시각) 홍콩에서 열린 알리바바 투자설명회에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참석했다. [사진=중국신문사]

앞서 15일 홍콩 리츠칼튼에서 열린 투자설명회에 참석한 마윈 알리바바 회장은 "어떤 사람들은 홍콩이 알리바바 IPO 기회를 놓쳤다고 말하지만 내가 생각할땐 알리바바가 홍콩을 놓친 것 같다"며 "우리는 홍콩을 여전히 사랑하고 지지하며 홍콩이 더욱 잘 될 것이라 믿는다"고 전했다.

다만 마 회장은 "홍콩이 한 기업을 위해 자신의 원칙을 바꿔서느 안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홍콩은 자신을 위해 젊은이의 미래를 위해 변해야한다. 세계는 변하고 있다"고 우회적으로 홍콩 자본시장 변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앞서 알리바바는 본래 홍콩 증시에 기업을 상장시킬 예정이었지만 홍콩 증권거래소가 경영권 방어 등을 목적으로 하는 주식의 이중 상장을 금지하고 있어 결국 막판에 미국 증시에 상장하기로  결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