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부산시민대책위, 고리1호기 2차 수명연장 시도 즉각 중단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6 10: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부산 정하균 기자 = 지난달 말 한수원이 한국전력기술에 ‘고리1호기 예비안전성평가’를 의뢰한 사실이 문건으로 확인됐다. 고리1호기 2차 수명연장 추진이 공식적으로 확인된 셈이다.

얼마전 기록적인 폭우와 침수로 고리2호기가 가동 중단되고 본부동은 이틀 동안이나 복구되지 않아 전기와 전화기가 모두 먹통이 돼 업무가 마비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에 지난 15일 오전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는 시청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고리1호기 2차 수명연장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폭우로 인한 핵발전소 침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인 지난 1일 새정치민주연합 문병호의원을 통해, 지난 2012년 2월 9일에 발생한 고리1호기 블랙아웃 사고로 재판을 받고 있는 5명의 한수원 간부들이 휴직 및 직위 해제 이후 모두 복직돼 정년퇴임을 하거나 고위직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들 다섯 명은 블랙아웃 사고가 발생하자 사고은폐를 모의하고, 그 사실을 한 달이 넘게 숨겨오다 지역 군의원에 의해 발각돼 범죄사실이 드러나 지금 재판을 받고 있는 상태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는 "핵발전소의 블랙아웃 사태는 후쿠시마 사고와 같은 중대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큰 사고임에도 불구하고, 한수원은 그 사실을 은폐 한 고위 간부들을 아무 일이 없었다는 듯이 다시 복직시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최근 고리 3·4호기와 한빛 1·2호기의 설계도면이 뒤 바뀐 채 운영되고 있다"며 "지난 5일에는 1차 수명연장이 완료돼 가는 고리1호기에 과도하게 설비투자가 됐다"고 지적했다.

한수원은 작년 4월부터 10월까지 고리1호기의 주제어실을 대대적으로 리모델링했고, 이를 위해 320억 원이 넘는 비용을 들여 유지보수를 하고 있다.

올해 초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에서 시행한 한 의식조사에 따르면 이미 부산시민 절반 이상이 핵발전소 폐쇄와 전기료 인상과 같이 ‘탈핵에너지정책'을 위해 세금을 더 낼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그만큼 핵에너지로부터 벗어나고 싶다는 부산시민의 의지가 드러난 것이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부산시는 고리1호기 2차 수명연장 저지와 폐로를 위해 즉각 행동에 나서야 한다"며 "정치권은 핵발전소를 확대하고, 국민을 무조건 윽박지르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핵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생존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