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박영선의 칩거와 사라진 세월호 유가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6 16: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사라졌다. ‘이상돈(중앙대 명예교수) 카드’를 추진한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공중 증발했다.

60년 정통의 제1야당을 이끌고 있는 대표가, 9월 정기국회 초반 세월호 특별법 재재협상 등을 풀지 못한 상황에서 정치적 잠행에 들어간 낯선 상황이 재연된 것이다.

“나를 죽이려는 것 같다”는 말을 남긴 채 박 위원장은 16일 삼일 째 칩거에 돌입, 거취를 놓고 장고에 돌입했다. 박 위원장의 잠행으로 촉발된 ‘박영선 탈당설’, ‘새정치연합 분당설’ ‘야권발(發) 정계개편’ 가운데 현재 예단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다만 한 가지, 2004년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로 원내에 진입해 올해로 10년째 ‘야수의 탐욕’으로 점철된 정치 현장을 누빈 그가 ‘2003년 열린우리당 사태’의 재연가능성이 불러올 파장을 모를 리가 없다는 점만은 분명하다.

세월호 정국에서 박 위원장이 이를 알고 ‘잠행’을 선택했다면 매년 3·1절마다 폭주족이 광란의 질주를 벌이는 것만큼 ‘야만적’이기 때문에 위험하고, 이를 몰랐다면 ‘무지’해서 위험하다.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탈당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평소 월요일 아침에 열리는 원내대책회의도 취소된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실이 비어 있다.[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timeid@]


새정치연합의 계파 갈등이 박영선호(號)에서만 일어난 돌출 변수인가. 그렇지 않다. 민주통합당 출범 직후 ‘한명숙 체제’에선 임종석 현 서울시 정무부시장의 사무총장 인선, ‘이해찬 체제’에선 ‘이(이해찬)-박(박지원)’ 담합 논란으로 당 내부가 들끓었다.

그 때도 논란의 핵심은 ‘절차적 민주주의 훼손’이었다. 당내 강경파가 당권을 잡았을 때도 ‘계파 패권주의’ 문제는 언제나 도마에 올랐다. ‘이상돈 카드’ 문제는 보수와 진보의 노선 투쟁 이전에 소통의 부재, 즉 ‘불통’의 문제라는 얘기다.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은 박 위원장의 행위가 당내 최대 계파인 친노(친노무현)그룹의 좌장인 문재인 의원의 동의를 거쳤다한들 면피할 수 있나. 없다. 공론화를 통한 절차적 정의 도출은 민주주의의 최소 합의사안이다.

절차적 정의를 외면한 박 위원장의 정치적 선택이 비상식적인 이유도 이 때문이다. 60년을 이어온 민주당의 정통성에 ‘자학’을 가한 박 위원장의 잠행으로 세월호 유가족도 정치권에서 사라질까 우려스럽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