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ICT, 삼성SDS와 함께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국산화 성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6 09: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포스코ICT와 삼성SDS 관계자들이 16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에 대한 SIL 4등급에 대한 인증서를 받고 있다. (왼쪽 5번째부터)로이드 레지스터 인증원의 다니엘 우드랜드, 포스코ICT 오기장 상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기환 원장, 삼성SDS 김윤배 수석, 사진제공-포스코ICT]

 

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포스코ICT(대표 최두환)가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국산화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그동안 외산 기술에 의존하던 무선통신 기반의 열차제어시스템이 국산화에 성공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어 이 분야 수입대체효과가 기대된다.

이번에 개발된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 Korea Radio Train Control System)은 운전자가 차량에 탑승하지 않고, 무선통신을 활용해 열차의 출발, 정지, 이동경로와 차량간 간격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2011년부터 민간기업을 참여시킨 가운데 국책과제(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 표준체계 구축 및 안전성 평가)를 추진한 결과 포스코ICT와 삼성SDS(대표 전동수)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기술개발에 성공하고, 가장 먼저 안전성과 신뢰성을 공인하는 글로벌 인증까지 획득했다. 

이번 사업에서 포스코ICT는 차량 내부에 장착해 열차의 속도와 차량간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하고, 차량의 각종 상태정보를 지상장치로 전달하는 차상장치를 개발했고, 삼성SDS는 열차의 운영현황을 받아 제어하는 지상장치를 각각 개발했다.

철도시스템의 경우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요구하는데, 양사가 개발한 시스템은 전남 무안군 일원 대불선 11.26Km KRTCS 시험 구간에서 추진됐던 종합성능시험을 통과하고, 최근에는 해외 독립 안전성 평가 공인기관으로부터 SIL(Safety Integrity Level) 최고등급인 레벨 4등급을 획득해 상용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IL은 철도를 비롯 원자력발전소 등과 같은 산업장비의 전자·전기·신호 분야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해 등급을 매기는 국제 공인인증이다. 한국형 무선통신 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이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됨으로써 그동안 해외에서 시스템을 구매해왔던 것에 대한 수입대체효과도 기대된다.

포스코ICT와 삼성SDS는 서울 신림선 경전철과 성남~여주간 전철과 같이 신설되는 노선을 비롯해 기존에 운영중인 노선에 대한 시스템 업그레이드 수요가 있을 때 관련 시스템 적용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해외 철도시장에 대한 공략도 동시에 펼칠 계획이다.

특히 포스코ICT의 경우 지난해 약 1억 달러 규모의 베트남 호치민 도시철도 1호선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브라질에서는 상파울로 지하철 2,3,4호선에 스크린도어를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관련 사업간 시너지가 기대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