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진 "IS 격퇴, 인도적 지원 추가 검토"…"전작권 연기 잘 협의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5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YTN뉴스 캡처]



아주경제 주진 기자= 취임 후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한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4일(현지시간) 이슬람 수니파 반군 '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한 미국 주도의 국제연합작전 동참 여부에 대해 “우리 나름대로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할 것이며, 아마 인도적 지원 범위가 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인도적 지원범위에 대해 그는 “현재까지 이라크 난민 지원 등 여러 가지 도움을 주는데 국가 차원에서 120만 달러(약 12억4000만원)를 지원한 바 있으며, 앞으로 추가적인 검토도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송이나 병참분야 지원 가능성과 관련해 김 실장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공식으로 요청받은 바가 없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미국 측 카운터파트인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의 면담 주제에 대해서는 “특정 주제에 국한하지 않고 북핵문제와 한·미동맹 등 여러 가지 현안과 더불어 동북아 및 글로벌 이슈 등 공통의 관심사에 대해 협의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시기 연기 문제와 관련해 “올해 SCM(한·미안보협의회)을 목표로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리 정부는 현재 애초 2015년 말 전환하기로 했던 전작권 전환 시기를 5∼7년 뒤로 더 연기하자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THAAD) 도입 여부와 관련해선 “아직 공식 통보된 바 없고, 한·미 간에 협의된 바도 없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