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노사관계 정상화… 조선업계가 가장 서둘러야 할 숙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4 15: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양성모 산업부 기자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선박 신규 수주는 날로 줄어드는데 노사관계는 갈수록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강성노조가 들어선 현대중공업이 대표적이다. 이달 초 파업을 위한 쟁의조정신청에 나서는 등 직접적인 실력행사를 눈앞에 두고 있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또한 사측이 제시한 상여금 600%를 통상임금에 포함하는 내용의 1차 제시안을 거부한 상황이다.

특히 현대중공업 노조는 최근 지난 2011년 7월에 합의된 상여금 800%인상안이 통상임금이 쟁점이 되면서 ‘명절상여’라는 이름으로 바뀌었고, “통상임금에 포함되는 상여금 100%를 떼먹으려는 속셈이 그대로 드러났다”면서 갈등의 골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노사간 마찰이 장기화 돼봐야 서로 좋을 게 없다는데 입을 모은다. 이유는 간단하다. 납기가 늦어진다면 선주사들로부터 부정적 이미지를 심을 수 있어 회사측에 피해가 갈 것이고, 반대로 파업 등 극단적인 선택이 장기적으로 이뤄진다면 노조원들도 버티기 힘들다는 것이다.

노조와 사측은 이제 감정의 날을 세우기 보다 서로의 이해와 해결을 위한 합의점 도출이 필요하다. 조선업계는 산업 중에서 가장 노동집약도가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즉 사람이 재산이며 숙련된 인재들에 대한 마땅한 대가가 이뤄져야 함이 마땅하다. 노조 역시 일궈놓은 회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서로 발전을 위해 나서야 한다.

중국과 일본과 같이 국가가 적극 나서며 자국 발주물량을 몰아주는 지금 상황에서 국가로부터 아무것도 기대할 수 없는 우리나라 조선업계는 회사가, 직원들이 직접 나서야 한다. 경쟁국가를 따돌리기 위해, 글로벌 1위를 되찾기 위해서라도 소모적인 노사대립은 일찍이 해결하고 미래를 위한 준비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