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르노삼성, '댄디'해진 뉴 SM7 노바 "재평가 받을 자격 충분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2 07: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마트 미러링 등 첨단 사양 탑재

뉴 SM7 노바[르노삼성 제공]


아주경제 윤태구 기자 = 르노삼성에 있어 SM7은 안타까운 역사다. 르노삼성의 플래그십 세단으로 '한국' 시장만을 위해 만들었지만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뒀다. 물론 처음부터 이런 결과를 얻은 것은 아니다. 지난 2004년 1세대 모델 출시만 하더라도 연간 최고 2만6000대, 연 평균 1만7000대 이상 팔리는 등 효자 노릇을 했었다. 하지만 7년만에 새롭게 풀체인지 해 내놓은 2세대 뉴 SM7은 이상하리만치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았다. 일각에서는 르노삼성의 위기론에 더해 호감을 얻지못한 디자인을 탓하기도 했다. 하지만 르노삼성은 이런 저런 핑계를 대기보다는 본인들 자체의 자신감이 결여돼 있었다는 판단을 내놓았다.

르노삼성으로서는 SM7을 살려야만했다. 한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세단으로서 이대로 무너지게 할 수는 없었다. 그리고 내놓은 것이 바로 지난 2일 출시한 '뉴 SM7 노바'다. 뉴 SM7노바는 2세대 SM7의 부분변경 모델이다. 엔진과 변속기는 이전 모델과 같다보니 크게 달라진 점은 없는 게 아쉽기는 하다.

뉴 SM7 노바는 겉모습에 일단 변화를 줬다. 보닛에 두 개의 캐릭터 라인을 그려넣어 강렬한 인상을 만들었다. 앞범퍼와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도 바뀌었고 LED 주간주행등과 정교한 디자인의 18인치 프레스티지 알로이 휠이 들어간 것도 변화된 점이다. 르노삼성에서는 이 같은 변화를 두고 '댄디'하다는 표현을 썼다.

가장 큰 변화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뿐만이 아니라 '스마트 미러링'과 같은 첨단 기능을 본격적으로 탑재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특히 스마트 미러링은 차량 내 와이파이(Wi-Fi) 통신을 활용하는 것으로 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다. 스마트 미러링은 스마트폰의 화면을 와이파이를 이용해 실내 모니터에 띄우는 기술이다.

뉴 SM7 노바[르노삼성 제공]


SK플래닛의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인 '티맵'은 물론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악, 영상까지 실내 모니터로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의 핫스팟을 켜야하기 때문에 빠르게 배터리가 닳긴 하지만 상시 충전을 할 수 있는 USB포트가 있어 걱정은 없다.

하지만 완성차 업계에서는 처음 시도하는 것이다 보니 조작법이 다소 복잡하고 티맵과 함께 음악이나 라디오를 틀 경우 버퍼링이 진행되는 등 시스템이 아직 불안정한 것은 사실이다. 실제로 기자는 지난 4일 부산 도심 일대를 뉴 SM7 노바(2.5 RE)를 시승하며 처음 접한 스마트 미러링과 내내 씨름을 했다. 타깃 판매층으로 설정한 50대 후반 사용자들은 더욱 어려움을 느낄 법하다.

본격적으로 주행을 해 본 결과, 이 차에 대한 평가가 절하됐었다는 것이 의아했다. 세계 10대 엔진으로 선정된 닛산의 VQ 엔진은 6기통에 최대출력 190마력, 4400rpm에서 24.8kg.m 토크를 구현하며 묵직하면서도 부드러운 주행을 자랑한다. 승차감은 약간 단단한 느낌이다. 스포트모드로 변경하자 휠 스티어링이 묵직해지는가 싶더니 엔진은 더욱 예민해지며 가속페달 반응도 빨라졌다.

연비는 여전히 아쉬운 부분이다. 2.5 모델의 경우 최고 출력 190마력, 최대 토크 24.8㎏·m의 성능을 내며 복합연비는 L당 10.2㎞/l다. 3.5 모델은 258마력과 33.7㎏·m, L당 9.4㎞/l다. 도심 일대를 주행하다보니 가다서다를 반복하고 언덕길이 많았기 때문이긴 하지만 목적지에 도착해 확인한 복합연비는 5.9㎞/l였다.

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부사장은 "뉴 SM7 노바는 SM7 모델에 대한 평가를 바꿔놓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과연 그의 이러한 자신감이 소비자들에게도 받아들여질지 궁금해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