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적 원내전술’에 나선 박영선호, 깊어지는 고민…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03 09: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사진=아주경제 김세구 기자 k39@ajunews.com]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9월 정기국회를 맞아 ‘제한적 원내전술’에 나선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호(號)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장외 투쟁’과 ‘원내 회군’ 사이에서 어정쩡한 포지션을 취한 제1야당 앞에 난국을 타개할 수 있는 출구전략이 보이지 않아서다. 앞서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정국에서 원내와 원외, 중간 단계 등을 아우르는 ‘쓰리 트랙’ 추진 의사를 천명한 바 있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다. 3일 현재 국회에는 본회의에 계류 중인 93개의 민생 법안과 법제사법위원회에 올라와 있는 43개의 법안, 하반기 정국 화약고인 공무원연금 개혁 방안 마련 등 현안이 즐비하지만, 어느 것 하나 손을 대지 못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이 교착 국면을 타개할 묘수 대신 △3자(여·야·세월호 유가족) 협의체 구성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 △정의화 국회의장의 중재 등 책임을 떠넘기기에 급급한 이유도 이 같은 정치적 환경과 무관치 않다.

일단 새정치연합은 이날 민생 행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오전 10시 30분 국회에서 ‘진짜민생법안 공동 기자회견’을 연 뒤 강북경찰서 등을 방문한다.

이어 같은 날 오후 2시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새누리당 송광호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에 나설 방침이다. 전날(2일) 세월호 참사 현장인 진도 팽목항을 방문한 새정치연합이 이날 민생 기자회견 등을 하는 것은 ‘국회 공전’에 대한 비판 여론을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
 

세월호 가족대책위가 지난달 4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족들이 원하는 것은 배상이나 보상이 아닌 진상규명" 이라고 밝히며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timeid@]


박 위원장 등은 이날 오후 인천의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대책위원회와 간담회도 열 예정이다. 세월호 특별법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포석으로 보인다.

문제는 박영선호가 표류하는 사이, 당 내부에서 ‘원내대표와 비상대책위원장’의 분리론이 힘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세월호 특별법 여야 협상 과정에서 백기투항 논란을 부른 박 위원장의 사퇴를 의미하는 것으로,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4선인 새정치연합 원혜영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금 심각한 위기국면에 처해 있기 때문에 대응도 좀 더 강력하고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며 “1인 체제보다는 투톱 체제가 바람직하다는 데 의견들이 모아지는 것 같다”고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앞서 지난달 말에 열린 새정치연합 의원총회에선 혁신 비대위원장에 문희상 의원과 박병석 의원 등이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 1∼3월로 예정된 차기 당권을 위한 전당대회까지 ‘투톱 체제’로 끌고 가자는 얘기다. 박영선호가 출범 한 달 만에 좌초될 위기에 처한 셈이다.

다만 원 의원은 논란을 예상한 듯 “이게 박 위원장의 리더십을 문제 삼거나 문책하자는 것이 아니라 당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총력체제를 구축하자는 필요성에서 나오는 의견”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장외투쟁에 대해선 “다수세력인 여당이 우리의 뜻을 받아주지 않은 한 우리는 국민들에게 직접 호소할 수 있는 수단을 포기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내 김영환 의원 등을 중심으로 한 온건파 의원들이 강경파의 장외 투쟁을 연일 비판, 계파 갈등이 증폭되는 양상이다. 이 경우 당 전체가 엇박자를 내면서 당의 원내외 장악력이 한층 낮아질 전망이다. 새정치연합이 총체적 난국에 빠진 셈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